"고속버스에 휠체어 리프트를"…광주 장애인들 7년만에 승소(종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고속버스에 휠체어 리프트를"…광주 장애인들 7년만에 승소(종합)

연합뉴스 2025-02-20 15:47:21 신고

3줄요약

광주지법 "금호익스프레스, 신규 도입 버스에 15년 걸쳐 설치"

장애인·변호사단체 "시 예산도입 요구 기각은 유감, 항소할 것"

"장애인도 고속버스 타고 싶다" "장애인도 고속버스 타고 싶다"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0일 오후 광주 동구 지산동 광주지법 앞에서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 활동가, 공익변호사와 함께하는 동행 및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 소속 변호사 등이 기자회견을 열어 고속·시외버스 휠체어 리프트 설치 의무화 소송 결과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광주지법은 금호고속이 신규 도입하는 버스에 내년부터 15년에 걸쳐 휠체어 리프트를 설치하라고 선고했다. 2025.2.20 hs@yna.co.kr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광주지역 장애인들이 고속버스 휠체어 탑승설비(리프트) 의무화를 요구하며 낸 소송에서 7년 만에 승소했다.

소송에 참여한 장애인과 이들을 지원한 변호사단체는 "고무적인 판결"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정부와 광주시를 제외하고 버스회사에만 책임을 지운 결과에 대해 항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광주지법 민사14부(나경 부장판사)는 20일 배영준 씨 등 장애인 5명이 금호익스프레스(전 금호고속), 정부, 광주시 등을 상대로 낸 차별구제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

재판부는 "금호익스프레스는 신규 도입할 고속·시외버스에 내년부터 2040년까지 1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휠체어 리프트를 설치하라"고 선고했다.

구체적 시기에 대해서는 "내년 12월 31일까지 5%, 2027년 말까지 8%, 2028년까지 15%, 2029년 20%, 2030년 35%, 2032년 50%, 2035년 75%, 2040년에는 신규 버스 전체"라고 덧붙였다.

다만, 재판부는 배씨 등이 정부와 광주시에 요구한 관련 예산 도입 등 나머지 청구는 기각했다.

배씨 등은 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애인도 고속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세상을 만들어 달라는 염원에 이 소송을 시작했다"며 "7년간 힘겨운 싸움을 벌였는데도 완벽한 결과를 가져오지 못해 송구하다. 항소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들을 대리한 '공익변호사와 함께하는 동행' 소속 이소아 변호사는 "금호고속을 상대로 한 승소에는 고무적이지만, 시종일관 불성실하게 재판에 임했던 광주시에 대한 기각 결정은 유감"이라고 평가했다.

배씨 등은 금호고속이 운행하는 고속·시외버스에 휠체어 리프트가 없고, 저상버스도 배차되지 않았다며 장애인차별금지법 위반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체 노선에 일정 비율 이상 리프트 설치 버스를 도입하고, 전체가 어렵다면 노후 버스를 대체하는 신규 버스에라도 일정 비율 이상 반영을 촉구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금호고속은 좌석 축소에 따른 수입 감소 등을 호소했고, 광주시는 버스회사가 해결할 문제라는 반론을 펼쳤다.

2017년 12월 제기된 이번 소송은 광주에서는 첫 장애인 이동권 차별구제 소송이다.

재판은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 먼저 제기됐던 유사 소송의 판결을 기다리느라 장기간 공전했다.

수도권 유사 소송에서 1·2심 재판부는 휠체어 리프트 미설치가 장애인의 시외 이동권을 보장하지 못하는 차별행위임을 인정했다.

이후 대법원은 리프트 설치가 버스 사업자에게 과도한 부담에 이르지 않는 범위에서 이행돼야 한다며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hs@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