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배꼽냄새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배꼽은 신체 구조상 움푹 들어간 부분이라 각질이나 피지와 같은 외부 먼지들이 쌓이기 쉽습니다. 이런 환경이 지속되어 쌓이게 되면 냄새가 악화되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심하게는 주변 피부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의외로 배꼽에 대한 부분은 신경 쓰지 않고 관리를 안 하고 방치하고 있습니다. 냄새가 발생하는 큰 원인 중 하나이고 그렇다면 배꼽냄새의 원인이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해야 하고 없애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꼽냄새 원인
1. 피지와 노폐물
배꼽에 쌓여있는 피지와 노폐물들이 산화 과정을 통해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겨드랑이와 다른 부위뿐만 아니라 배꼽에서도 가장 냄새가 나기 쉬운 부위 중 하나입니다. 샤워나 목욕 후에 배꼽안쪽을 잘 닦고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피부 질환
세균에 의한 피부 질환이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곰팡이균과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이 배꼽에 나타나면 시큼한 냄새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부염은 냄새뿐만 아니라 피부나 외적으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냄새가 심하거나 피부염까지 발생한다면 빠르게 전문의와 상의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당뇨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이 있다면 배꼽 냄새를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배꼽 냄새가 단지 위생에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우리 건강에서 보내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뇨 환자의 대부분이 상처가 잘 아물지 않아 세균이 노출되어 냄새를 잘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꼽에는 정말 많은 박테리아가 살아갈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 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냄새가 심할 경우 다른 증상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배꼽냄새 없애는 법
1. 샤워 및 건조
샤워나 목욕할 때 다른 곳도 꼼꼼히 씻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꼽도 말끔히 닦아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배꼽 세척은 많이 안 하시는 걸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배꼽 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잘 제거해 주시돼 면봉과 같이 자극이 될 수 있게 직접적으로 하시는 건 좋지 않으면 살살 문질러도 충분히 냄새를 없앨 수 있으니 자극이 되지 않은 한에서 세척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제대로 건조하지 않으면 배꼽에 남은 물기가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드라이기를 통해 잘 건조해야 합니다.
2. 손으로 배꼽 만지지 않기
우리 손에는 많은 세균이 있습니다. 그래서 손을 얼굴에 갖다 대면 얼굴에 뭐가 나거나 하는 이유도 그렇습니다. 손에는 정말 많은 세균이 있고 이 세균들이 배꼽으로 옮겨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꼽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최대한 배꼽을 손으로 만지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소금물 세척
소금물이나 식염수와 같은 소독이 가능한 성분을 사용하여 배꼽 내부를 닦아주면 외부로부터의 감염을 막아주고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소금에는 천연 항균작용이 있는 성분들이 있고 냄새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배꼽냄새뿐만 아니라 다양한 냄새에 많이 쓰이는 것이 바로 소금입니다.
Copyright ⓒ 지식마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