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 이동윤 기자 =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분석한 결과, 올해 1월에 신용카드 ‘스미싱’ 피해 소비자상담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전년 동월(24년 1월) 대비 소비자상담 증가율은 ‘신용카드’가 135.5%(347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 42.5%(362건), ‘예식서비스’ 34.2%(51건)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17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신용카드’는 카드발급을 요청한 적이 없는 소비자들이 카드 발급 및 배송 중이라는 안내를 받았다는 ‘스미싱’ 피해 관련 소비자상담이 대다수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또, 1월 소비자상담은 글로벌 OTA에서 항공권 취소 시 환급이 지연되거나 과도한 수수료가 청구되는 등의 계약 관련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소비자상담이 가장 많았다. 전월 대비로는 파손·변질 등 품질하자로 인해 ‘감귤’의 소비자상담이 127.8% 증가했다.
2025년 1월 소비자상담은 44,771건으로 전월(50,627건) 대비 11.6%(5,856건), 전년 동월(48,617건) 대비 7.9%(3,846건) 감소했다.
1월 소비자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항공여객운송서비스’가 1위를 차지했고, 이어 ‘헬스장’(1,164건), ‘의류·섬유’(913건) 순이었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글로벌 OTA에서 항공권 구매 후 취소 시 환급이 지연되거나 항공사 대비 과도한 수수료를 요구한다는 소비자상담이 많았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및 취소 시 업체가 환급을 거부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소비자상담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의류·섬유’는 배송 및 환급 지연 관련 소비자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전월(24년 12월) 대비 소비자상담 증가율은 ‘감귤’이 127.8%(115건)로 가장 높았고, 이어 ‘인터넷정보이용서비스’ 21.3%(53건), ‘예식서비스’ 15.6%(27건) 순이었다. ‘감귤’은 얼어있거나 터지며 썩는 등의 파손 및 변질과 같은 품질 관련 소비자상담이 많았다. ‘인터넷정보이용서비스’는 로또예측, 포인트현금화 등 업체가 계약조건을 이행하지 않는 등의 계약관련 소비자상담이 대부분이었다. ‘예식서비스’는 예식장 계약 취소시 업체가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소비자상담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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