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지역 상생·첨단 기술 도입 업무협약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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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지역 상생·첨단 기술 도입 업무협약 잇따라

프라임경제 2025-02-17 14:05:3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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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유통업계가 지역 상생과 더불어 첨단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다. 관계사·도지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다양한 동반 성장을 보여준다.
'김 종자생산·육상양식 공모사업 선정 업무협약식'에 (왼쪽부터) △박영채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 △명현관 해남군수 △남경화 CJ제일제당 글로벌 카테고리 연구담당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097950)이 전라남도·해남군과 '김 종자생산·육상양식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전국 김 생산량의 약 80%를 차지하는 전라남도와 국내 대표 김 생산지인 해남, 그리고 업계 최초로 육상양식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한 CJ제일제당의 기술력이 합쳐져 김 육상양식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은 해양수산부의 '2025년도 지속가능한 우량 김 종자생산 및 육상양식 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것이다. 정부는 이번 과제를 통해 육상에서 품질 좋은 김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위해 2029년까지 5년간 총 35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CJ제일제당과 전라남도·해남군은 이번 협약으로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김 관련 기술 개발·김 산업의 육성 및 생산물 유통 활성화 촉진 등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협력하게 된다. 컨소시엄은 향후 △김 종자 개발 및 양식 실용화를 위한 공동연구 △김 상품화를 위한 고품질 김 종자 상호연구 △국책과제 공동연구로 생산된 원초 및 상용 제품의 수매, 유통 및 판매 촉진 협력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해남군과의 동반 성장으로 한국 김을 세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2018년 업계 최초로 김 육상양식 기술개발에 나서 2021년 수조 배양에 성공했고, 이듬해는 국내 최초로 전용 품종을 확보했다. 이번 국책 과제를 통해 육상양식 연구 개발과 상업화가 가속화될 전망으로, CJ제일제당은 인천대, 제주대 등 학계와도 협력해 혁신 기술 개발을 이어갈 예정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김 산업 발전을 위해 CJ제일제당의 차별화 기술력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지역사회 및 학계와 힘을 합쳐 K-김의 글로벌 확산을 가속화하겠다"고 전했다.
지난 14일 경상남도 산청군청에서 열린 '브랜드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 전준범 아워홈 마케팅 본부장과 이승화 산청군수가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 아워홈

아워홈은 경상남도 산청군과 '지리산수'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워홈의 생수 브랜드인 지리산수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무공해 구역인 경남 산청군 시천면 지리산 단일 수원지에서 나오는 천연 암반수로 만들어진다. 지하수 오염 취약성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을 획득한 수원지에서 취수해 개운하고 깨끗한 맛을 자랑한다. 아워홈은 지역 자치단체와 협력해 지리산수의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상생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아워홈과 산청군은 지역 캐릭터 활용 콘텐츠 개발과 지역 음식점 연계 캠페인 기획에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친환경 제품 패키지 확대,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 등 ESG 연계 활동을 공동 추진해 친환경 가치 확산에 나선다.

아워홈은 지리산수 제품 패키지에 산청군 관광캐릭터 '산너머 친구들(산이, 얼수, 솜이, 흥이)'과 산청군 공동 브랜드인 '산엔청' 로고를 적극 활용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야외 축제 등 주요 행사 시즌에는 산청군 홍보 부스를 공동 기획하고, 수원지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도 개발하기로 했다.

산청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이 산청의 청정 자연을 널리 알리고, 지역 관광과 친환경 캠페인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아워홈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 상생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워홈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지리산수의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협력"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다양한 ESG 활동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4일 서울 강남구 신세계프라퍼티 본사에서 열린 '스타베이 시티 내 자율주행 모빌리티·물류 솔루션 도입 업무협약식'에 (왼쪽부터) 임영록 신세계그룹 사장과 송창현 포티투갓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신세계프라퍼티

신세계프라퍼티가 화성 '스타베이 시티'에 자율주행 솔루션 도입을 추진하며 본격적인 미래형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지난 14일 포티투닷(42dot)과 '스타베이 시티 내 자율주행 모빌리티 및 물류 솔루션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포티투닷은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이자 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 개발을 책임지는 계열사로, 국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의 선두 주자다.

스타베이 시티(화성국제테마파크) 개발사업은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내 418만9000㎡(127만평) 규모 부지에 파라마운트 IP 기반의 글로벌 테마파크·워터파크·골프장·숙박시설·스타필드·공동주택 등을 집약한 복합형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인간 중심 개발 철학을 바탕으로 시민과 기술, 자연이 함께 공존하는 혁신적인 스마트시티를 구축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관광단지로 지정되며 공식적인 인허가 절차의 첫발을 뗀 스타베이 시티는 2029년 개장을 목표로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이번 협약은 스타베이 시티 내 미래형 도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차원으로, 스마트 차량 기술 개발에 앞장서 온 포티투닷과 함께 지속가능한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신세계프라퍼티는 2023년 11월 'K-UAM 드림팀(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SK텔레콤·티맵모빌리티)' 컨소시엄과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 포티투닷과의 업무협약까지 체결하며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전반에 걸친 최첨단 인프라 구축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차별화된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솔루션 및 관련 서비스 실현 방안을 모색한다.

스타베이 시티를 아우르는 친환경 미래형 이동수단 체계를 구축할 뿐 아니라 관광 수하물 및 쇼핑 물품 자동 배송 등 안전하고 편리한 첨단 서비스로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나아가 첨단 기술 혁신과 경제 발전이 선순환하는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베이 시티 방문객과 거주민의 주요 이동 동선을 고려한 자율주행 차량 주행로 등 서비스 운용부지를 검토하고, 솔루션 운영 환경 최적화에 나설 예정이다. 방문객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단지 내 주요 시설 및 인근 공룡알 화석지 등 관광지와 결합한 모빌리티 연계 상품도 고안한다.

포티투닷은 스타베이 시티 내 주요 시설과 모빌리티를 연결한 자율주행 여객·물류 서비스 및 차량 관제 솔루션 운영·유지 보수 방안을 검토해 나간다. 차량, 교통, 운송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해 사용자 중심의 자율주행 서비스 등 다양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임영록 신세계그룹 사장은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스템은 교통뿐 아니라 시민들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수 있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스타베이 시티에 이용자 중심의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솔루션 도입을 추진하고, 한 차원 높은 도시 인프라를 구축해 국내 스마트시티 개발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창현 포티투닷 대표는 "포티투닷의 기술력과 데이터 역량을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솔루션 실증을 넘어 상용화 단계로 도약하는 초석을 마련하게 됐다"며 "포티투닷의 도시교통 OS(Urban Mobility Operating System) 솔루션과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자 중심으로 연결해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누리도록 만들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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