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中연결 철도 건설 위해 중국 차관 도입 방침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베트남, 中연결 철도 건설 위해 중국 차관 도입 방침

연합뉴스 2025-02-14 17:31:41 신고

3줄요약

사업비 11조원대…2030년 완공 예정

베트남 하노이 시내를 달리는 기차 베트남 하노이 시내를 달리는 기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하노이=연합뉴스) 박진형 특파원 = 베트남 정부가 베트남과 중국을 잇는 새 철도 건설 사업을 위해 중국에서 차관을 도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응우옌 홍 민 베트남 교통부 장관은 전날 국회에서 "베트남의 현재 철도 시스템은 시대에 뒤떨어졌다. 이 나라는 경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철도) 시스템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새 철도는 중국 남부 중심지인 윈난성 쿤밍과 접한 베트남 북동부 국경 도시 라오까이에서 하노이를 거쳐 베트남 북부 최대 항만인 하이퐁까지 총 391㎞ 구간을 잇게 된다.

기존 베트남 철도가 폭이 좁은 협궤여서 표준궤인 중국 철도와 호환되지 않지만, 표준궤로 건설되는 새 철도는 중국 철도와 직접 연결돼 양국 간 인력·물자 이동이 크게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의 예상 비용은 총 203조2천310억 동(약 11조5천억원)으로, 베트남 정부는 일부 자금을 중국 차관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새 철도는 최대 시속 160㎞로 운행 가능하며, 올해 건설을 시작해 2030년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민 장관은 말했다.

베트남 정부는 지난해 국가적 숙원 사업인 남북 고속철도 건설 계획을 확정하면서 건설을 외국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자금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는 그간 여러 개발도상국이 외국 차관, 특히 중국 일대일로(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을 통해 중국 차관에 의존해 벌인 인프라 사업의 결과 '부채의 덫'에 빠졌다는 논란에 휩싸인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총 670억 달러(약 96조5천억원)의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는 남북 고속철도 사업을 베트남 자체 자금만으로 벌일 수 있을지 의구심이 제기돼 왔다.

jhpar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