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식품·외식업계가 타사와 함께 협업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관계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K-팝 문화를 지원하는가 하면 영화 산업 발전, 스포츠 스폰서십까지 다양한 동반 성장을 보여준다.
지난 12일 서울 성수동 SM엔터테인먼트 본사에서 진행된 'SMGC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 탁영준 SM엔터테인먼트 공동대표와 김대영 앤하우스-메가MGC커피 회장이 행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메가MGC커피
앤하우스-메가MGC커피와 글로벌 K-POP 문화를 이끌어온 SM엔터테인먼트가 '즐거움'을 위해 뭉쳤다. 양사는 다양한 시도와 활발한 소통을 통해 각자의 영역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온 대표적인 기업이다.
메가MGC커피는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현명한 커피 소비문화를 제안하며, 브랜드 론칭 10년 만에 전국 3469개의 매장을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커피 브랜드로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 SBS와 MOU(업무협약)를 맺어 'SBS 메가콘서트'를 개최하여 K-POP 문화와의 성공적인 융합을 이루며, 문화플랫폼으로 도약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다시 한번 K-POP 팬들에게 더 큰 즐거움과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양사는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100% 아라비카 프리미엄 원두, 메가 사이즈 커피, 다양한 시그니처 메뉴로 구축한 브랜드 신뢰도 및 전국 약 3500개 매장 네트워크를 가진 메가MGC커피와 SM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한 세대를 아우르는 아티스트들과 내공 있는 기획이 만나 전국 어디서나 K-POP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SMGC' 프로젝트는 오는 24일부터 SM이 에스파 이후 5년 만에 선보이는 신인 걸그룹 '하츠투하츠'와 함께 본격 시작되며, 팬들은 전국 메가MGC커피 매장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아티스트와 만나고 소통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하츠투하츠' 이후에도 올해 주요 모멘텀을 지닌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이 이어질 예정이다.
지난 12일 강동 고덕비즈밸리에 위치한 HJ일화타워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왼쪽부터) △강윤성 감독 △김윤진 일화 대표이사 △윤제균 감독 △김원식 일화 글로벌사업본부장이 일화-한국영화감독조합 협약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일화
일화가 한국 영화의 저변 확대를 위해 한국영화감독조합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
한국영화감독조합은 영화를 포함한 영상저작물 감독들의 권리를 보호하며, 감독과 작가가 '공정한 지적재산권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는 단체다. 한국 영화감독들을 대표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국내외 관련 단체들과 협력해 영상저작물 산업 발전과 문화 진흥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일화는 국내 영화 촬영 현장에 자사 물품을 지원하는 후원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조합 소속 영화 감독의 요청이 있을 경우 국내 최초 보리탄산음료 '맥콜' 및 '천연사이다' 등 자사 대표 음료 제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제공,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도움을 통해 한국영화계를 후방 지원할 계획이다.
일화는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EBS국제다큐영화제 등 국내 유수의 영화제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꾸준히 후원해왔다. 국내 문화예술계 활성화와 브랜드 가치 강화를 위해 후원 및 지원 활동을 전개하며 문화·스포츠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하이트진로(000080)는 더블 임팩트 라거 맥주 '켈리(Kelly)'가 2월13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되는 '제42회 모나 용평 인터내셔널 스키 페스티벌'에 2년 연속 주류 스폰서십을 맺고 참여한다. 겨울 스포츠 마케팅의 일환으로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켈리의 브랜드 가치와 품질을 다시 한번 알린다는 계획이다.
켈리는 100% 덴마크산 프리미엄 맥아를 사용하고, 7℃에서 1차 숙성 후 -1.5℃에서 한 번 더 숙성하는 ‘더블 숙성 공법’을 적용해 부드러우면서도 강렬한 맛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하이트진로는 올 겨울 시즌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모나 용평과 함께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모나 용평 스키장 슬로프 내에 3m 크기의 켈리 대형 조형물과 포토존을 설치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또, 한정판 '켈리 경품팩(360㎖, 8캔 묶음)'을 출시해 스크래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전량 출고됐으며, 전국 대형마트와 농협 등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켈리는 출시 이후 꾸준히 성장하며 국내 맥주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누적 판매량이 5억7000만병(330㎖ 병 기준)을 돌파, 1초에 10병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우며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선택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