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관세폭탄 협상카드 ‘LNG 수입 확대’ 대두···트럼프에 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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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관세폭탄 협상카드 ‘LNG 수입 확대’ 대두···트럼프에 통할까

이뉴스투데이 2025-02-12 18: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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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백악관에서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후 문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백악관에서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후 문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태하 기자] 3월 12일 미국의 철강 관세 25% 적용을 한 달여 앞두고 정부와 철강업계가 수시로 소통하며 대응책 마련에 몰두하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정권과의 뚜렷한 협상 카드가 없어 전향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피해를 고스란히 입을 최악의 상황이 우려되고 있다. 

현재 트럼프 정부와 협상카드로  ‘미국산 LNG(액화천연가스)수입 확대’가 대두되고 있는데 한달이라는 시간동안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모든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예외 없는 25% 관세 부과 정책이 담긴 포고문을 발표한 직후 산업부와 철강업계는 두 차례 긴급 회동을 가지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성과는 없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포고문 발표 직후 통상교섭본부장과 산업부 차관보 주재로 업계와 대응 방안 모색을 위한 회의가 열렸지만 업계 의견을 청취했을 뿐 구체적인 대응책이 도출되진 않았다”며 “보다 구체적인 관세 정책 적용 방식이 드러나야 이에 맞춰 대응 방안 모색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정부는 업계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청취하고 추후 미국과의 협상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이번 미국의 철강 관세 정책에 대해 발효일인 다음달 12일 전까지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고위급 인사를 미국에 보내 백악관과 협의하겠다는 방침이다.

최 대행은 “미국의 철강 등에 대한 관세 조치 발효일인 3월 12일까지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가용한 대미 협력 채널을 모두 활용하고, 고위급 방미 등을 통해 미국 측과 협의해 나가겠다”며 “일본·EU 등 우리와 비슷한 상황에 놓인 국가의 동향을 파악하고, 필요시 관련국과 협의해 나가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협상 방침이 정해지면서 협상 카드로 미국산 LNG 수입 확대책이 거론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화석연료 부흥책을 강하게 추진하면서 석유와 함께 LNG를 핵심 수출품으로 육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수차례 밝힌 바 있다.

‘미국산 LNG 수입 확대’가 관세 협상 카드로 꼽히는 이유는 트럼프 대통령의 환심을 차치하고서라도 한국에도 나쁜 선택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로 LNG(29.8%)는 원자력(32.5%)에 이어 두 번째로 발전 비중이 높아 어차피 필수 수입재다. 시기적으로도 1990년대 카타르와 맺은 LNG 장기 도입 계약 만기도 도래한 만큼 이번에 미국산 LNG 수입량을 확대해 자연스레 미국이 불만족하는 대미 무역 수지 균형도 맞출 수도 있다.

국내 수입 LNG를 기존 카타르·오만산에서 미국산으로 전량 대체할 경우 수입액은 46억4700만달러(약 6조7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24년 대미 무역 흑자액인 557억달러의 8.3% 수준으로 대미 무역 수지 균형을 맞추는데 기여할 수 있다.

한편 국내 철강업계는 장기적으로 관세가 끼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면서도 당장은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책을 강구할 모양새다.

포스코는 기존 무관세 쿼터에 적용을 받는 제품들과 그렇지 않은 제품들이 제각각인 상황에서 양 제품군 간 구체적인 관세 적용 상황을 지켜보고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포스코는 현재 미국에 건설을 검토 중인 철강 상공정 공장이 완공될 경우 관세 리스크는 보다 옅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당장 자사 열연강판이 25% 관세 부과 이후에도 미국산 철강에 비해 저렴해 가격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섣부른 유불리 판단을 보류하고 추후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고심하겠다는 입장이다.

동국제강의 경우 미국 수출 물량이 미미한 만큼 당장 관세 부과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보면서도 해당 관세가 국제 통상의 지형을 흔드는 정책인 만큼 장기적으로는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세아그룹은 세아제강지주가 미국 텍사스주에 강관 공장을 갖추고 있고 때문에 직접적인 관세 영향은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세아홀딩스 관계자는 “미국 생산 법인이 있어 타사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괜찮은 편”이라고 말했다.

다만 계열사인 세아제강이 그간 쿼터제에 따라 무관세로 미국에 수출해왔던 연간 28만t의 강관에 대해서는 향후 구체적인 관세 정책 적용 방식에 따라 대응책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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