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황수민 기자]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8% 증가한 480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2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52억원으로 38.6% 감소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변우석 효과’에 힘입어 교촌 본연의 사업영역인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 매출이 증가했다”면서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일회성 비용(229억원) 지출 등이 반영되며 영업이익은 줄었다”고 설명했다.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 비용을 제외한 실질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3.6% 증가한 381억원이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25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2% 늘었다.
교촌에프앤비는 올해 고객 수요가 계속해서 회복세를 띠는 등 긍정적인 요인이 많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해외사업 역시 기존 진출국 매장의 확장은 물론 신규 국가 및 지역을 추가 개발하는 등 글로벌 사업 성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메밀단편 2호점 오픈과 친환경 패키지 생산공장 준공 등이 예정돼 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국내·외 사업의 꾸준한 성장세에 따라 2개 분기 연속 12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는 등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구매·물류 프로세스를 고도화시켜 이익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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