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사진=뉴스1
CJENM은 작년 연결 기준 매출 5조2313억원을 기록, 전년과 비교해 19.8%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1045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고 12일 전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콘텐츠 화제성과 시청률을 모두 잡은 tvN의 선전에 힘입어 전년과 견줘 8.8% 증가한 1조3732억원을 기록했다. 대외 환경 악화로 인한 광고 시장 축소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 '2024 KBO 리그' 중계 등 차별화된 콘텐츠 및 광고 요금제(AVOD)로 유료 가입자를 끌어 모은 티빙의 연간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33.4% 증가한 4353억원을 냈다.
영화드라마 부문은 콘텐츠 유통 사업 호조와 피프스시즌(FIFTH SEASON)의 사업 정상화로 전년보다 56.1% 증가한 1조7047억원을 달성했다. 히트IP 글로벌 플랫폼 동시 방영과 콘텐츠 라이브러리의 해외 패키지 판매가 지속 확대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피프스시즌은 대표작 '세브란스(Severance)' 시즌2와 제이슨 모모아 주연의 '치프 오브 워(Chief of War)' 등 프리미엄 시리즈를 애플 TV+에 선보이는 등 총 14편의 작품을 딜리버리했다.
음악 부문은 자체 아티스트 선전과 글로벌 신규 아티스트의 성공적인 데뷔를 발판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며 연간 매출 7021억원을 기록했다. 5세대 대표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이 발매하는 앨범마다 '밀리언셀러'라는 대기록을 수립한 것은 물론 izna, ME:I, IS:SUE 등 차세대 글로벌 아티스트들의 성공적인 데뷔가 이어지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커머스 부문은 연간 매출 1조4514억원, 영업이익 832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강화를 중심으로 TV와 e커머스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원플랫폼' 전략 효과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8.5%, 20.1% 성장했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대비 96%, 2022년 대비 132% 상승하며 모바일과 TV를 넘나드는 영상 커머스 플랫폼 경쟁력이 크게 강화됐다. 지난해 10월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CJ온스타일 론칭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CJ ENM은 올해 '콘텐츠 글로벌 확장 및 디지털 플랫폼 성장'을 목표로 ▲콘텐츠의 양적, 질적 성장 ▲글로벌 가속화 원년 ▲디지털 플랫폼 강화 ▲커머스부문 MLC전략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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