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성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 사장은 11일 중국 베이징무역관에서 중국지역 무역투자확대 전략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강 사장은 미국 신정부 출범을 계기로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대응하고자 중국지역본부 및 21개 중화권 무역관장들과 중국 통상·공급망 현안을 집중 점검했다.
올해 중국은 미국 신정부 견제에 따른 수출·경기 둔화가 예상됨에도 첨단산업 분야에서 기술혁신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강 사장은 이처럼 미-중 기술·산업 경쟁의 심화 속에서 파생되는 기회를 포착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한-중 수출 활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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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정부는 고관세 정책 등 강력한 보호무역으로 외교·통상·투자 등 전 분야에서 대중국 제재를 이어갈 전망이다. 코트라는 베이징·워싱턴·브뤼셀·도쿄 경제통상협력데스크 간 공조를 통해 선제적으로 통상·공급망 이슈를 포착하고 본부 간 핫라인을 운영해 진출기업의 애로를 상시 해결할 계획이다.
강 사장은 무역관장들에게 “트럼프 취임 초기이니만큼 촉각을 곤두세우고 통상이슈 대응과 공급망 현장 정보 탐지를 강화해 우리 정부와 기업 대응력을 높여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의 대중 첨단산업 제재가 발효되면 우리나라 주요품목의 대중 수출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코트라는 미중 경쟁 환경 속 우리 기업의 새로운 수출 동력과 비즈니스 투자 기회 발굴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분야별로 소재·부품·장비 측면에서는 중국판 강소기업인 전정특신(專精特新)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수출 해법을 모색하고, 소비재 분야는 중국 주력 소비층의 소비패턴을 파악해 새로운 수출품목과 유통채널을 공략하는 ‘니치마켓 전략’으로 돌파구를 마련할 계획이다.
중국은 하나의 성이 유럽의 한 국가 수준의 경제력을 가지고 있고 성별로 주요 기업과 문화도 다르다. 강 사장은 “중국 1~3선 도시를 중심으로 새롭게 형성되는 신소비 수요를 철저히 분석하고 특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예상보다 큰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강 사장은 “1월 수출이 조업일수 감소 영향으로 둔화했지만 2월 수출은 반드시 플러스 전환해야 한다”며 “흔들림없는 대중 수출을 위해 중국 21개 무역관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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