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투데이 이세민 기자] 오픈 AI가 자사의 AI 챗봇 챗 GPT에 대해 로그인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누구나 로그인 없이 챗 GPT의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면서, 챗 GPT 사용에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사용자들은 웹사이트에 접속해 별도의 로그인 없이 바로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본래, 지난해 10월부터 유료 프리미엄 구독자들에게만 제공되었으나, 12월부터는 등록된 모든 사용자로 확대됐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로그인조차 필요 없게 되면서 모든 사용자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챗 GPT의 검색 기능은 기존 검색 엔진과 유사하지만, 사용자가 보다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답변은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및 출처 링크까지 함께 제공된다.
특히, 챗 GPT 검색의 주요 강점 중 하나는 복잡한 질문도 맥락에 맞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용자는 후속 질문을 던져 대화를 이어가며 이전 대화 내용을 기반으로 더욱 정교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대화형 검색 방식은 기존 검색 엔진과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는 구글과 같은 기존 검색 엔진에 큰 도전이 될 수 있다. SEO 분석업체 ‘Semrush’에 따르면 챗 GPT는 이미 많은 검색 트래픽을 타 사이트로 유도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Copyright ⓒ M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