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국내 영재 육성 정책이 대입 제도와의 간극으로 인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학교 생활기록부에 외부 수상 실적을 기재할 수 없게 되면서 국제 올림피아드 대회에서 수상한 학생이라 할 지라도 대학 진학 때 활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교육개발원 통계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 시‧도 교육청,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영재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한국의 영재교육 대상자는 2024년 6만 5410명이다. 영재교육 대상자는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2013년 12만 1421명과 비교하면 절반 가까이 줄었다.
문제는 수학‧물리‧컴퓨터 등 국제 올림피아드 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두각을 나타내도 대입에서는 이를 활용할 수 없어 인재 유출로까지 이어진다는 점이다. 실제로, 몇 년 전 국제 과학 올림피아드에서 수상한 한 학생이 서울대에 떨어지고 미국 메사추세츠공대(MIT)에 장학금을 받고 진학한 사례도 있다.
이는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로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중국의 사례와도 비교된다.
중국은 지난 10년간 ‘중국 제조 2025’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AI를 포함한 10개 분야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인재 양성에도 많은 지원이 이뤄졌음은 물론이다. 딥시크를 개발한 1985년생 량원펑은 저장대 전자정보공학과에서 학시‧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왕싱싱은 저장과학기술대 전지기계공학과를 졸업한 중국 국내파다. 중국이 ‘반도체 굴기’와 ‘AI 굴기’ 등을 통해 국가 차원에서 과학 인재를 육성해 온 것의 성과가 이제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평가가 나온 이유다.
국내 많은 전문가들은 이 같은 차이에 대해 ‘대입 제도와의 간극’이 가장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한 영재학교 관계자는 “국내 영재들이 국제 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뛰어남을 증명해도 대학 입시에서는 내신을 잘 받거나 수능을 잘 본 학생이 뛰어나다고 평가받게 된다”며 “아무리 사교육 유발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이라고 하더라도 국제 대회 수상 실적을 가진 아웃라이어에게는 예외를 둬야만 국내에서 인재가 성장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또 다른 관계자는 “중국‧미국은 공대에 우수 인재가 쏠리지만 국내 우수 인재는 의대로 진학하기를 꿈꾼다”며 “국내 영재들이 대학에 진학하고 영재에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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