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작년 매출 10조…영업익 1조9793억원, 전년比 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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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작년 매출 10조…영업익 1조9793억원, 전년比 32.9%↑

한스경제 2025-02-07 09:14:2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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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본사 사옥./연합뉴스
네이버 본사 사옥./연합뉴스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네이버는 2024년 연간 매출 10조7377억원, 영업이익 1조9793억원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11%, 32.9% 증가한 수치다.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 가운데 매출 10조원을 달성한 것은 네이버가 처음이다.

4분기는 매출 2조8856억원, 영업이익 542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은 서치플랫폼 및 커머스 등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3.7% 성장했다. 영업이익 역시 8분기 연속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33.7% 성장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1조647억원 △커머스 7751억원 △핀테크 4009억원 △콘텐츠 4673억원 △클라우드 1776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플랫폼 경쟁력의 지속적인 강화와 광고 효율의 최적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성장했다. 이에 따른 서치플랫폼 부문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9.9% 성장한 3조9462억원으로 네이버는 광고효율을 향상시키고 외부 매체를 확대하는 등 플랫폼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커머스는 지난해 10월 출시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멤버십 제휴 등 이용자 혜택 강화, 커머스 광고의 효율성과 수익성 향상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7.4% 성장했다. 이에 따라 4분기 전체 거래액은 13조2000억원을 기록했으며 커머스 부문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4.8% 성장한 2조9230억원을 기록했다.

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 성장세 지속 및 외부 결제액 성장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6% 성장했다. 4분기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3% 증가한 19조3000억원을 기록했으며 핀테크 부문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1.3% 성장한 1조5084억원이다.

콘텐츠는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에도 웹툰 인공지능(AI) 콘텐츠와 연계된 카메라 앱의 유료 구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0.2% 성장했다. 콘텐츠 부문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3.7% 성장한 1조7964억원이다.

클라우드는 뉴로클라우드 및 라인웍스 유료 ID 수 확대,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트윈 사업 매출 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1.1% 성장했다. 이에 따른 클라우드 부문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6.1% 성장한 5637억원이다.

이와 더불어 네이버는 창업자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의 이사회 의장 복귀와 최수연 네이버 대표 연임 절차에 나섰다. 네이버는 이 창업자의 사내이사 선임, 최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다음달 26일 예정된 주주총회에 상정하기로 의결했다고 7일 공시했다. 이 창업자는 3월 주총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되면 이사회 의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창업자가 경영일선 복귀를 결심한 결정적 계기는 인공지능(AI)인 것으로 분석된다. 네이버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를 한국어와 문화에 강점을 가진 토종 ‘소버린 AI’로 키워 오픈AI 등 빅테크의 AI 공세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창업자는 국내 검색 시장을 야후와 구글 등이 석권하고 있던 시기, 후발 주자로 뛰어들어 국내 대표 검색 엔진이 된 경험을 갖고 있다. 한국어에 특화된 검색 엔진과 사용자들이 질문과 답을 직접 올리는 ‘지식인’ 서비스 등으로 기존 검색 시장을 재편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올해에는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걸쳐 온서비스 AI 전략을 본격 구현하는 중요한 시기로 AI 기술 기반으로 플랫폼을 고도화하며 새로운 가치와 사업 기회를 창출해 네이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커머스에서는 상반기 새롭게 출시될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통해 검색 중심의 쇼핑 경험을 개인화된 탐색 중심으로 확장해 보다 직관적이고 강력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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