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한부모가족 위한 복지서비스 종합안내서 발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여가부, 한부모가족 위한 복지서비스 종합안내서 발간

베이비뉴스 2025-02-07 07:05:10 신고

3줄요약

【베이비뉴스 이유주 기자】

ⓒ여성가족부 2025년 한부모가족 복지서비스 종합안내서. ⓒ여성가족부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한 번에 살펴볼 수 있는 책자가 발간됐다. 임신·출산부터 주거, 교육, 금융 서비스까지 폭넓게 정리돼 있어,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여성가족부는 한부모가족을 위해 분야별 정부지원 복지서비스를 한 곳에 모은 ‘2025년 한부모가족 복지서비스 종합안내서(이하 안내서)’를 발간한다고 6일 밝혔다.

안내서는 17개 정부‧공공기관의 한부모가족 지원서비스 70개를 수록했다. 2025년부터 달라지는 제도를 포함해 소책자, 전단지 및 전자책 형태로 발간했다. 한부모가족에게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직접 안내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임신‧출산 ▲양육‧돌봄 ▲시설‧주거 ▲교육‧취업 ▲금융‧법률 등으로 지원 내용과 신청 방법을 함께 담았다.

임신‧출산 진료비와 의료비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출산 전‧후 입소 가능한 시설 등을 안내하고, 미혼부도 한부모가족 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자녀 출생신고와 출생신고 전 복지급여, 건강보험신청 절차를 수록했다.

저소득 한부모‧조손가족을 위한 아동양육비 지원, 아동수당, 보육료 및 가정양육수당 등 복지급여 지원과 온가족보듬사업을 통한 사례관리, 아이돌봄서비스와 공동육아나눔터 등 돌봄 지원도 포함돼 있다. 또한 양육비 이행 지원을 위한 양육비 추심,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와 올해 7월부터 시행되는 양육비 선지급 제도 등을 안내한다.

아울러 한부모가족의 안정적 자녀 양육에 필요한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공동생활가정형 매입임대주택, 공공주택 지원 등 주거 지원 서비스를 담고 있다.

학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청소년한부모를 위해서는 대안교육 위탁기관과 자녀 교육비 지원, 자립을 원하는 한부모가족을 위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국민취업지원제도 정보를 안내한다.

저금리 미소금융, 소액보험과 비양육부모의 양육비이행을 위한 법률 지원서비스, 무료법률구조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도 담고 있다.

이밖에도 저소득한부모 주택자금대여, 운전면허 무료교육 등 생활밀착형 지원서비스와 올해부터 한부모가족이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 아동발달지원계좌(디딤씨앗통장) 내용도 새로이 수록됐다. 

안내서는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가족센터 등 관련기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