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34조 원 규모 ‘첨단전략산업기금’ 신설”···문체부 K-콘텐츠 투자펀드 조성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정부,“34조 원 규모 ‘첨단전략산업기금’ 신설”···문체부 K-콘텐츠 투자펀드 조성

더포스트 2025-02-06 22:16:07 신고

▲ 한국 정부가 첨단산업 지원을 위해 34조원 규모의 ‘첨단전략산업기금’(가칭)을 조성한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대구 북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된 ‘2024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에서 모빌리티용 배터리를 소개한 삼성SDI 부스 전경. 삼성SDI


한국 정부가 배터리와바이오를 포함한 첨단산업 지원을 위해 34조원 규모의 ‘첨단전략산업기금’(가칭)을 조성한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 대행은 “미국 신정부의 관세정책, 중국 기업의 딥시크 출시 등 한국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계속 등장하고 있다” 며 “배터리,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기술을 지원하는 ‘첨단전략산업기금’을 산업은행에 신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대행은 “저리대출, 지분투자 등 다양한 지원방식을 추진할 계획” 이라며 “구체적인 기금 신설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관련 법률 개정안을 3월 중 국회와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공지능(AI) 경쟁력 확보에도 주력하겠다면서 “이달 중 ‘국가AI위원회’ 회의를 조속히 개최해 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한 세부 전략들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같은날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콘텐츠 투자 시장 활성화를 위해 약 6000억 원 규모의 케이(K)-콘텐츠 펀드조성 계획을 내놨다. 문체부는 이번 펀드에 약 3400억 원을 출자해 모태펀드 문화계정 5200억 원, 모태펀드 영화계정 796억 원 규모의 벤처투자조합을 조성할 예정이다.

모태펀드 문화계정을 통해 문체부는 지식재산권(IP) 펀드, 신기술펀드, 수출펀드, 콘텐츠 육성 및 문화일반 펀드를 조성하고 국내 콘텐츠 기업이 세계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자금 기반을 제공한다.

모태펀드 영화계정에는 200억원 규모의 애니메이션 전문 펀드가 신설돼 눈길을 끈다. 애니메이션 관련 중소·벤처기업 및 사업(프로젝트)에 투자하되 극장용 애니메이션 사업 의무 투자 비율을 둬 관련 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문체부는 설명했다.

윤양수 문체부콘텐츠정책국장은 “국내 투자시장이 어려운 가운데 정책금융이 콘텐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라며 “문체부는 케이-콘텐츠 펀드를 활용해콘텐츠 기업의 자금 애로를 완화하고, 콘텐츠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더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