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조치' 정부 대응, 현지 진출기업 지원 '헬프데스크' 즉시 가동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트럼프 관세조치' 정부 대응, 현지 진출기업 지원 '헬프데스크' 즉시 가동

포인트경제 2025-02-05 11:02:36 신고

3줄요약

미·멕·캐·중·일 상무관 및 코트라 무역관 긴급 소집
"가용한 정책수단 총동원"
관계장관회의 주재 반도체·조선 등 민관 대응전략 모색

[포인트경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에 중국이 맞대응하면서 관세 전쟁이 시작된 가운데 우리 정부는 미국발 관세 조치 불확실성에 대응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무역관에 기업들의 애로지원을 위한 헬프데스크를 가동한다.

미국 관세조치에 따른 주요국 대응현황 긴급점검회의.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미국 관세조치에 따른 주요국 대응현황 긴급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정인교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주요국 상무관 및 코트라 무역관과 긴급 화상 점검회의를 열어 이 같은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 정인교 본부장은 "캐나다·멕시코 관세조치 유예에도 향후 부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통상당국은 현지 공관을 통해 관련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코트라 무역관에 우리 진출기업 애로지원을 위한 '헬프데스크'를 즉시 가동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상한 시국인 만큼 상무관과 코트라가 혼연일체가 되어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진출기업 지원 방안을 적극 강구해 달라"며 "정부도 글로벌 관세조치 확산에 대비해 비상수출대책 및 유턴기업 지원대책 마련 등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미국 신정부 대응 부내 TF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미국 신정부 대응 부내 TF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참석한 상무관들과 코트라 무역관장들도 주재국 정부 및 진출기업 대응현황과 업계 건의사항을 공유하고, 철저한 현지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향후 유럽연합(EU) 등 여타 주요국까지 포함해 관세조치 관련 현지 대응 점검회의를 추가로 개최하고 유사입장국들과 대응 방안 논의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산업별 영향 및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통상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업종별 대책을 가동한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현안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반도체·이차전지의 경우 미국 내 아웃리치(대외협력)를 강화하며 우리나라 기업의 타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는다. 자동차 산업에 대해선 기업의 대미 투자 확대 등 현지화 노력 강화를 지원하고 아세안 등으로의 투자와 수출 다변화 방안을 보조해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전문가 태스크포스(TF) 등을 가동해 시나리오별 상황에 선제 대응키로 했다.

현재 미국에 수출하는 물량 중 263만t에 대해서만 무관세를 적용 받고 있는 철강산업의 경우 민관TF를 중심으로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대미 아웃리치로 보편관세와 함께 철강 수입 쿼터 축소 등에 대응한다.

조선산업의 경우 미국 해군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사업 수추 확대 및 신조 수주 가능성이 높은 만큼 범부처 협의체를 통한 전방위적 협력에 발맞춰 한·미 조선협력의 효율적 대응을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지원 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최 권한대행은 이날 "미국 신정부의 관세정책, 중국 기업의 딥시크 출시 등 우리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계속 등장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도 아낌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