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비스 ‘최상’ 행안부·서울시…‘최하’ 금융위·대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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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서비스 ‘최상’ 행안부·서울시…‘최하’ 금융위·대검

이데일리 2025-02-04 15:54:3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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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중앙행정기관의 민원 서비스 평가 결과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등이 최상 등급을 받은 반면 금융위원회와 대검찰청, 외교부 등은 최하 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청 전경. (사진=이데일리DB)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4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지난해 307개 행정기관·지자체 대상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대민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연례 평가로, 평가 등급은 상위 10%인 ‘가’ 등급부터 하위 10%인 ‘마’ 등급까지 다섯 개로 나뉜다.

평가 결과 지난해 ‘가’ 등급을 받은 기관은 행정안전부, 기상청, 농촌진흥청, 산림청, 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특별시 등 32곳이었다.

이어 고용노동부, 공정거래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경찰청 등 61곳은 ‘나’ 등급을 받았다.

또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등 121곳은 ‘다’ 등급, 국방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 등 61곳은 ‘라’ 등급을 각각 받았다.

최하 등급인 ‘마’ 등급을 받은 기관은 금융위원회, 대검찰청, 외교부, 새만금개발청, 해양경찰청 등 31곳이었다.

권익위와 행안부는 민원 서비스 우수기관과 우수 민원 담당자를 대상으로 정부 포상을 지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낮은 평가를 받은 기관에는 민원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 자문을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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