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배민 상생관 ‘함께가게’ 성과 공개…누적 매출 2000억 달성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우아한형제들, 배민 상생관 ‘함께가게’ 성과 공개…누적 매출 2000억 달성

데일리 포스트 2025-02-04 14:13:29 신고

3줄요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우아한형제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우아한형제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의 중소상공인 상생관 '함께가게'가 7개월 만인 지난달 누적 매출액(배민 상생관 내 주문 기준) 2000억 원을 기록했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4일 ‘함께가게’ 성과를 공개했다. ‘함께가게’는 지역 사회에 가치 있는 중소상공인 가게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돕는 배민의 상생관으로, 지난해 7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함께가게’는 기존 배민 입점 가게들 중 ‘전통시장’이나 ‘다회용기 이용 매장’, ‘정기 기부 실천 매장’, ‘백년가게’ 등에 해당하는 가게를 별도의 상생관에 추가 노출하고 홍보와 판촉을 지원하고 있다.

‘함께가게’ 서비스의 지원 효과는 숫자로 확인할 수 있다. ‘전통시장’ 카테고리로 진행한 부천중동사랑시장 밀키트 판로 지원 사업은 참여 상인들의 매출이 평균 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지난 6월에는 전국상인연합회, 동반성장위원회와 상생협약을 맺고 서귀포향토오일시장, 대구와룡시장 등 각 전통시장 협동조합과 협업 상품 개발해 할인 기획전을 진행한 바 있다.

지난 10월 ‘다회용기 가게’에서는 다회용기 주문 전용 쿠폰을 발급, 친환경 실천 가게의 판로를 지원했다. 전용 쿠폰을 활용한 할인 프로모션 등을 바탕으로 지난해 다회용기 주문자 수는 전년 대비 137%가량 늘었으며, 다회용기 서비스 지역도 서울, 경기, 인천, 광명 등 총 24곳으로 전년 대비 약 40% 증가했다.

다회용기 사용 샐러드 가게 '초록밭' 사장님은 "배민 다회용기를 사용한 고객들의 리뷰가 다른 고객들보다 자주 올라오고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며 "100회 이상 주문한 고객이 있을 정도인 만큼 앞으로도 배민에서 자주 홍보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우리동네 기부실천가게’에서는 비영리단체 4곳 (사랑의열매·초록우산·세이브더칠드런·굿네이버스)과 손잡고 가게 매출 중 일정 금액을 정기 기부하는 가게를 안내, 판매 확대를 지원하며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현재 ‘우리동네 기부실천가게’는 총 3213곳이 등록돼 있으며, 이달 월드비전과 기아대책, 따뜻한동행 등 3개 단체에 정기기부하는 가게로 대상을 확대했다.

이 밖에도 배민은 중소벤처기업부 ‘동행축제’, 산업통상자원부 ‘코리아세일페스타’, 충청남도와 같이 진행한 ‘충남농산물기획전’ 등 정부·기관 약 20여 곳과 협업해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

배민은 ‘함께가게’를 통해 중소상공인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고객들에게 믿을 수 있는 상품을 바탕으로 '친환경', '기부문화', '지역성' 등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선택 기준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김중현 가치경영실장은 " ‘함께가게’ 서비스가 론칭 7개월 만에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발굴해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 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