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금융 고른 성장"…카카오페이, 흑자전환은 '숙제'(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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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금융 고른 성장"…카카오페이, 흑자전환은 '숙제'(상보)

이데일리 2025-02-04 10:02:5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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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적자를 이어간 카카오페이(377300)가 올해 흑자전환을 노린다. 결제와 금융 등 여러 사업분야에서 고른 성장을 이룬 만큼 이를 발판 삼아 실적 반등을 노리겠다는 목표다.

(사진=카카오페이)


4일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7662억원, 영업손실 575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4.5% 늘은 반면, 적자를 이어갔다. 같은 기간 순손실은 215억원으로 적자폭은 줄었다. 4분기 기준 매출액은 2182억원, 영업손실은 330억원으로 집계됐다.

연간 매출기여거래액(Revenue TPV)의 경우 20% 오르며 힘입어 48.8조원을 기록했다. 특히 금융 서비스 부문의 기여가 도드라졌다. 금융 서비스 연간 거래액이 10조원을 돌파했고 매출 역시 전년 대비 71% 증가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자회사 카카오페이증권은 출범 이래 첫 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사업성을 나타내는 지표들도 고루 성장했다. 2024년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2402만 명을 기록했다. 핵심 사업분야인 결제·금융·송금 서비스의 사용자당 거래 건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92건을 기록했고 전체 서비스의 사용자당 거래 건 수는 99건이었다. 국내 가맹점은 식음료 업종을 중심으로 신규 가맹점이 다수 유입되며 전년 대비 14% 증가한 113만개로 집계됐다.

서비스 부문별로는 결제와 송금 서비스가 각각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먼저 4분기 결제 서비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났다. 특히 오프라인 결제가 결제영역의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38% 신장하며 세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지난해 카카오페이의 주요 사업성과로는 오프라인 결제, 송금, 카카오페이앱 그리고 자회사 증권·손보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먼저 지난해 국내·외 오프라인 결제 거래액은 전년 대비 125% 성장했다. 결제 건 수와 사용자 수 역시 각각 전년 대비 33%, 18% 늘었다. 오프라인 결제의 확대에 힘입어 전체 결제 서비스 사용자 수도 연말 기준 2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견조하게 성장했다.

카카오페이는 2025년 △수직적 확장 △트래픽 기반 사업 육성 △데이터 수익화 등의 전략을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며 수익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먼저 기존 핵심 사업 영역을 바탕으로 가치사슬의 수직 확장을 꾀한다. 간편결제 사업을 가맹점 대상 부가서비스를 결합한 비즈니스로 확장하거나 대출 제휴 금융사에 IT 및 신용평가 역량을 지원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등의 사업 모델을 폭넓게 검토하고 있다.

트래픽 확장을 바탕으로 비금융 사업기회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콘텐츠 서비스와 각종 앱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카카오페이앱의 사용량을 늘리고 이를 발판삼아 통신상품 중개와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비금융 사업영역으로 외연을 넓힌다는 전략이다.

마지막으로 업계 최다 수준의 마이데이터와 자사 보유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 해 수익성을 제고한다. 카카오페이의 서비스와 콘텐츠, 광고 등을 개인화하고 나아가 AI 학습을 통해 사용자별 적합성과 개인화 수준을 더욱 높인다. 장기적으로, 테크 분야에서 자체 역량을 더욱 강화해 생성형 AI를 결합한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한편 카카오 그룹 내 기술 협업 역시 강화해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 어드바이저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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