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0' 통상 대응 나선 자동차 업계…TF 가동·해외 전략 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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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2.0' 통상 대응 나선 자동차 업계…TF 가동·해외 전략 재편

이데일리 2025-02-03 17:31: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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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국내 자동차 산업계가 변화한 대미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트럼프 2.0’ 신정부 발(發)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행정명령에 서명을 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3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제1차 미국 통상정책 TF를 출범하고 비공개회의를 개최했다. TF에는 KAMA를 비롯해 현대차·기아,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산업연구원, 한국무역협회 등 자동차 유관 산·학·연 10곳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서는 트럼프 2기 정부 출범 이후 변화한 통상정책의 현황을 점검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또한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자동차 업계의 전략 방안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으므로 국내 업계가 미국 시장과 정책 변화에 긴밀히 대응해야 한다는 논의가 이뤄졌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국 수출 의존도는 47.5%로, 현대차가 54.7%, 기아가 40.3%를 각각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 차 분야에서 대미 수출이 급증하는 추세다.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 보조금 축소 및 환경 규제 완화 △고율 관세 부과 가능성 △미중 무역 갈등 심화 및 공급망 재편 등 미국 정부의 정책적 리스크가 부상한 점도 다뤄졌다. 특히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친환경 차 구매 보조금 폐지가 전기차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점과, 멕시코·캐나다 등 인접국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등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는 내용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에 TF는 국내 자동차 산업계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현지 생산을 확대하고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며 지정학적 리스크를 줄여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등 현지 생산 거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캐나다, 멕시코 등 북중미 인근 국가로 수출 시장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공급망 다변화 및 국내 부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미국 정부가 중국산 자동차 부품뿐만 아니라 멕시코, 캐나다 등 접경국에도 고율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한국 부품 업계의 미래차 부품 기술력을 끌어 올리고, 국내 조달을 확대해 리스크를 줄여야 한다는 제언이다.

아울러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전략을 강화하며 현지 친환경 차 정책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멕시코, 일본, 독일 등 자동차 산업 관련국과 협력해 정책적 대응을 이어가는 방안도 제시됐다.

TF는 추후 이같은 조치와 관련해 멕시코, 캐나다 등 현지뿐만 아니라 중남미 등 시장 및 생산·판매 다변화 관련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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