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앱 UI 개편 계획을 31일 공지했다. 업주가 정액제 요금을 고정적으로 지출했던 울트라콜을 지역별로 순차 종료한다. 울트라콜은 정해진 고정 비용을 내면 업주가 원하는 지역에 '깃발'을 꽂고 해당 지역 고객에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주문에 관계없이 고정적인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깃발을 많이 꽂은 특정 가게가 중복 노출돼 고객 불편도 있었다.
울트라콜은 경쟁 가게가 특정 지역에 깃발을 꽂으면 이에 대응해 나머지 업주들도 깃발꽂기 경쟁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배달시장이 자체배달 위주로 개편되면서 울트라콜 광고효율이 낮아져 업주들의 불만이 많았다.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대형 업주들의 깃발꽂기 대응하기 위해 일반 업주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깃발꽂기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이어졌다.
음식배달탭 통합과 울트라콜 종료는 오는 4월1일부터 경북 구미, 대구 달서구, 서울 강남구, 서울 서초구, 세종시를 시작으로 지역별 순차 적용될 예정이다.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 업주에게 별도 안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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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석 대표 "주문 절차 간소화가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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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배민에서는 이름과 주소가 같은 가게여도 배민배달(OD), 가게배달(MP) 등 업주가 이용하는 배달 방식 상품에 따라 나뉘어 노출됐다. 업주 입장에서도 배민배달과 가게배달을 모두 이용하려면 앱 내에 두개 이상의 가게를 설정하고 관리를 중복으로 해야 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고객은 배달 방식을 구분해 일일이 찾아 비교하지 않고도 알뜰배달, 한집배달, 가게배달, 포장·방문 등을 가게 상세 화면에서 한번에 확인하고 주문할 수 있다. 한 화면에 배달방식(알뜰배달·한집배달·가게배달)을 포함한 가게 정보가 모두 표기되는 것일 뿐 기존 가게배달 서비스 운영은 변동이 없다.
업주는 가게·메뉴 정보 설정, 리뷰 대응, 정산 등 모든 관리 행위를 중복 수행할 필요 없이 하나의 가게 정보만 관리하면 된다. 가게명·주소가 동일한 가게의 중복 노출이 방지 돼 더 많은 가게에 노출 기회가 부여된다. 가게배달·배민배달에서 각각 쌓아온 리뷰·별점 등도 통합된다. 가게 통합 개편은 오는 3월7일 세종시를 시작으로 지역별 순차 적용될 예정이다.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우리의 미션은 고객이 최소한의 터치로 주문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 즉 주문 절차 간소화"라며 "필요한 것을 즉시 배달받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고객 주문 경험을 그 누구보다 편리하고 저렴하게 제공해 올해엔 배민을 다시 성장의 궤도에 올려놓겠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달 방식 중심으로 복잡하게 구성된 배민 앱을 메뉴와 가게 중심으로 편리하게 개선해 고객경험을 개선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가치 제고를 통해 이용자가 꾸준히 찾는 앱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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