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투데이 이상원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매출 300조9천억 원, 영업이익 32조7천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2022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은 기록이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약 400%가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31일 공시를 통해 2024년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75조8천 억 원, 영업이익은 6조5천억 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4%가 감소했다. DS부문은 서버용 고부가가치 메모리 제품의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3% 증가했으나 DX부문은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 효과 감소로 10%가 줄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연구개발비 등 비용 증가로 전 분기 대비 2조7천억 원 감소했다.
연구개발비용은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 분기 최대 10조3천억 원, 연간으로는 사상 최대인 35조 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모바일 및 PC용 수요 약세가 지속된 가운데, HBM(고대역폭메모리) 및 서버용 고용량 DDR5 판매 확대로 D램 평균판매단가가 상승해 4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그러나 연구개발비 및 첨단 공정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초기 램프업(Ramp-up)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수요 약세와 첨단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하락했다.
파운드리는 모바일 수요 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가동률 하락 및 첨단 공정 연구개발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2나노 GAA 공정은 디자인 키트를 고객사에 배포해 제품 설계 등 기술 개발을 진행했고, 4나노 공정은 안정화된 수율을 기반으로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용 제품을 양산했다고 밝혔다.
MX 부문은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 효과 감소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가 줄어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하락했다. 연간 기준 갤럭시 S24 시리즈 매출은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하면서 플래그십 제품 매출은 견조한 성장을 보였고, 태블릿과 웨어러블 제품도 판매 수량 및 금액이 모두 성장했다.
네트워크는 국내를 비롯해 북미, 일본 등 국내외 주요 시장에서 매출 및 영업이익이 대폭 개선됐다.
VD(Visual Display)는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연말 성수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매출이 확대됐으나, 전반적인 수요 정체 및 경쟁 심화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소폭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업체간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둔화됐으나, 비용 효율화 등을 추진해 전년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하만은 전장 사업의 안정적 수주가 지속되는 가운데 오디오 제품의 연말 성수기 판매를 확대해 매출이 증가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사업의 경우 전반적인 스마트폰 시장 수요 부진과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며, 대형 사업은 연말 성수기 TV 판매 증가로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삼성은 2025년 세부적인 투자 계획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메모리 투자는 전년 수준과 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AI 분야의 기술 및 제품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요 대응과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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