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희 의원 , 개정 지방교부세법에 따른 첫 소방안전교부세 교부 환 영

이달희 의원 , 개정 지방교부세법에 따른 첫 소방안전교부세 교부 환 영

더포스트 2025-01-31 08:19:00 신고

이달희 의원

행정안전부가 지난23일 개정지방교부세법에 따른2025년도 소방안전교부세9,856원을 전국17개 시도에 교부했다.지난해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소방안전교부세 소방분야 배분 비율 법제화 이후 처음 이루어진 소방안전교부세 배분이다.

담배분 개별소비세의45%를 재원으로 하는 소방안전교부세는 그간지방교부세법 시행령에 따라 소방인건비를 제외한 몫의75%는 소방분야 사업비로,나머지25%는 안전분야 사업비로 배분했다.그러나 이 규정은 한시특례규정으로써 일몰이 도래할 때마다 행정안전부와 소방청 간 일몰 지속 여부로 논쟁이 끊이지 않았다.

22대 국회 들어 이 문제를 처음 공론화한 것은 국민의힘 이달희 국회의원이다. ‘소방관의 눈물은 누가 닦아주나요제하의 토론회를 개최하고 소방안전 교부세를 시행령에서 법으로 규정하는지방교부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이의원은소방의 누나를 자처하며2024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는 등 법제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경상북도 경제부지사를 지내며 겪은 수많은 재난 현장에서 목숨을 걸고 싸우는 소방공무원의 애환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었다.

결국 이달희 의원의 개정안을 비롯해 소방안전교부세 배분비율 법제화와 관련된 여야의 다양한 안들이 통합 조정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대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Copyright ⓒ 더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