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큰다람쥐78] 빌 게이츠 왈 "암호화폐는 '더 큰 바보이론'에 근거한 사기일 뿐"

[눈큰다람쥐78] 빌 게이츠 왈 "암호화폐는 '더 큰 바보이론'에 근거한 사기일 뿐"

저스트 이코노믹스 2025-01-31 06:17:47 신고

3줄요약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69)는 내달 4일 출간할 회고록 '소스코드:나의 시작'이라는 책에서 "암호화폐는 아무 실용가치가 없는 '더 큰 바보이론'에 근거한 사기일 뿐"이라는 매우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더 큰 바보 이론'은  자산의 가격이 본질적인 가치가 아니라 시장 참여자들끼리 비이성적인 기대 때문에 투기가 이뤄지는 것을 말한다. 이 이론은 주식,부동산 등 다양한 시장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격 거품'이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할 때 거론하는 경제적 용어다. 예컨대 내가(바보) 터무니없이 비싼 주식을 사는 이유는 '나보다 더 큰 바보'가 있어, 나중에 내 주식을 아주 비싸게 사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역사적으로는 네덜란드에서 한때 광풍이 불었던 '튜립 투기 사건'이 더 큰 바보이론으로 해석될 수 있다.      

 사실 빌 게이츠는 오래전부터 기술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을 유지해왔으나 유독 암호화폐 문제에 대해서는 강한 회의론을 피력해왔다. 빌게이츠는 "세계 최고 부자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암호화폐에 투자한다고 (가난한)당신도 그를 따라 투자하는 것은매우  어리석은 짓"이라고 직격하기도 했다.

 그는 "암호화폐는 아무런 실용적 가치가 없다"며 "머리가 좋은 일부 사람들이 (현란한 숫자로) 스스로를 속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까지 속이고 있다"고 혹평했다. 

 암호화폐는 내재가치가 없으며,사회에 어떤 기여도 하지 못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는 비트코인 채굴에 막대한 전기가 필요하며, 이는 지구의 기후 변화에 악영향을 준다고 지적했다.  

패러디 삽화=최로엡

 

Copyright ⓒ 저스트 이코노믹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