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컬처 노규민 기자] "제가 해냈습니다."
'어대유' 유재석이 방송 3사 통합 20번째 '대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SBS '연예대상'은 원조 예능인이 아닌 배우들의 잔치였다.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2024 SBS 연예대상'이 열렸다. 전현무, 장도연, 이현이가 MC로 호흡을 맞춘 가운데 지난해 SBS에서 활약한 많은 스타들이 자리했다.
'2024 SBS 연예대상'은 애초 지난해 12월 31일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무안공항 여객기 참사 여파로, 한해를 넘겨 사상 최초 설날 당일에 진행하게 됐다. 이에 신동엽, 김구라, 박나래, 하하 등 주요 예능인들이 자리를 비우기도 했다.
이번 'SBS 연예대상'에서는 유재석, 전현무, 탁재훈, 이상민, 이현이, 서장훈, 신동엽이 '대상'을 놓고 경합했다. 활약상으로 볼 때 최장수 프로그램 '런닝맨'의 화제성과 인기를 이어가는데 '중심'에 있고, '틈만나면'을 성공적으로 이끈 유재석이 '대상' 수상자로 가장 유력했다.
여기에 SBS 예능 중 1등 시청률을 기록하는 '미운우리새끼'에서 활약하는 이상민과 '골 때리는 그녀들' '동상이몽2' 등에서 많은 분량을 따내는 이현이가 유재석과 대적할 만한 경쟁자로 지목 됐다.
전날 'MBC 연예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전현무는 '강심장VS' '더 매직스타' '세상에 이런일이' 등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 했지만 인기를 끌지 못해 애초부터 'SBS 연예대상'을 기대하긴 힘들었다.
'어대유'가 입증됐다. 결국 대상 트로피는 유재석이 차지했다. 많은 이들의 축하 속에 무대 위에 올라선 유재석은 "이렇게 또 제가 대상을 받게 됐다. 뭐라고 감사를 드려야 할 지"라며 가족, '런닝맨' '틈만나면' 제작진, 멤버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이어 유재석은 "제가 처음으로 대상을 받은 게 2005년이더라. 다들 아시겠지만 오늘 20번째 대상을 받게 됐다. 이런 날이 오리라고는 당연히 생각 못했다"라며 "약 20년 만에 20번째 대상이라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최장수 프로그램 '런닝맨' 또한 많은 분들 응원 덕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고, 올해 '틈만나면'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유재석은 "곰곰이 생각해 보니 'X맨'부터 '패밀리가 떴다', '런닝맨'까지 약 22년 동안 일요일 날 SBS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출연했더라. 이것도 많은 분들이 함께 해주셔서 가능한 일이 아니었나 생각한다"라며 감격해 했다.
마지막으로 유재석은 "예능의 환경이 점점 더 척박해지고 있다. 방송사 모든 부분들이 예전만큼 넉넉하지 않다. 모자람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방송계 종사자 여러분들과 함께 해주는 선후배들 진심으로 2024년 내내 고생 많으셨다. 무엇보다 2025년에도 많은 동료들과 웃음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 요즘이야말로 웃음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싶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라며 "끝으로 제가 해냈다"라고 소리쳐 큰 박수를 받았다.
특히 '2024 SBS 연예대상'만 봐도 지난해 많은 배우들이 예능에서 활약한 걸 알 수 있었다.
남자 최우수상은 '미운우리새끼' 김승수와 '정글밥'의 류수영이 받았으며 여자 최우수상은 '골때녀'의 정혜인이 차지했다.
우수상 또한 '미운우리새끼' 최진혁과 '정글밥' 유이가 받았다. '미운우리새끼'와 '돌싱포맨'에서 활약하는 임원희는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을 수상 했고, '동상이몽2'에 출연한 김민재-최유라 부부는 베스트 커플상을 받았다. 송지효는 '신스틸러상' 트로피를 폰에 쥐었다.
신인상도 '틈만나면' 유연석, '더 매직스타' 진선규가 받았다. 굵직한 트로피는 모두 배우들의 손으로 돌아갔다. 올해 활약을 기대케 하는 라이징 스타상도 배우 강훈과 지예은으로 정해졌다.
이런 가운데 이상민이 프로듀서상,SBS 아들, 딸상, 김준호가 명예사원상 등을 받았다.
다음은 '2024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 대상 = 유재석(런닝맨, 틈만나면,)
▲ 프로듀서상 = 이상민(미운 우리 새끼, 신발 벗고 돌싱포맨)
▲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상 = '미운 우리 새끼'
▲ 온라인 시청자가 뽑은 최고 인기 프로그램상 = '런닝맨'
▲ 최우수상 남자 = 김승수(미운 우리 새끼), 류수영(정글밥)
▲ 최우수상 여자 = 정혜인(골 때리는 그녀들)
▲ 우수상 남자 = 조우종(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최진혁(미운 우리 새끼)
▲ 우수상 여자 = 유이(정글밥)
▲ 특별상 = 이영표(골 때리는 그녀들)
▲ 명예사원상 = 김준호(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 굿패밀리상 =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 굿파트너상 = 김종국, 이동건, 허경환, 김희철(미운 우리 새끼)
▲ 핫이슈상 = 유호진(더 매직스타)
▲ 숏클립 최다 뷰상 = 김종국(런닝맨, 미운 우리 새끼)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 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 베스트 커플상 = 김민재, 최유라(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 ESG상 = '손대면 핫플-동네멋집'
▲ 신스틸러상 = 송지효(런닝맨)
▲ 베스트 플레이어상-올해의 루키/올해의 MVP = 박지안, 허경희(골 때리는 그녀들)
▲ 베스트 케미상 = 신기루, 이국주, 박나래, 풍자(덩치 서바이벌-먹찌빠)
▲ 2024 SBS의 아들/딸상 = 이상민(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이현이(골 때리는 그녀들,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 라디오 DJ상 = 봉태규(아름다운 이 아침 봉태규입니다), 정엽(그대의 밤, 정엽입니다)
▲ 방송작가상 = 임채윤(손대면 핫플-동네멋집)
▲ 라이징 스타상 = 강훈, 지예은(런닝맨)
▲ 신인상 토크·리얼리티 부문 = 유재석(틈만나면,)
▲ 신인상 쇼·버라이어티 부문 = 진선규(더 매직스타)
뉴스컬처 노규민 presskm@knewscorp.co.kr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