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에 따르면 “카드가 집으로 배달될 예정입니다.”
강원도에 거주하는 A 씨는 최근 이같은 카드배송원의 전화를 받았다.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한 적이 없는 A 씨는 배송원이 알려준 고객센터에 전화해 “카드를 신청한 적이 없다”고 알렸다.
그러자 상담원은 “A 씨 명의 통장이 이상하다. 범죄에 연루된 것 같으니 금융감독원에 전화해보라”고 전화번호를 알려주며 전화를 하게끔 유도했다.
불안감에 전화를 건 A 씨는 금융감독원 직원으로부터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이용돼 검사가 수사 중”이라는 답을 들었다.
그러면서 해당 직원은 A 씨에게 전수조사 등의 이유로 통장에 있는 돈을 신속하게 이체하라고 요구했다.
당황한 A 씨는 이를 그대로 믿었고, 결국 계좌에 있는 돈을 전부 이체했다. A 씨는 한참 뒤에야 보이스피싱 범죄에 당했다는 것을 알게 됐지만 이미 큰 피해를 입은 뒤였다.
경찰의 강화된 예방 및 단속에도 불구 보이스피싱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수법도 진화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26일 강원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도내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는 총 2184건에 이른다. 연도별로는 2022년 760건(피해액 172억원), 2023년 736건(141억원), 2024년 11월 말 기준 688건(205억원)이다.
2024년 11월까지 보이스피싱 피해는 전년보다 6.5% 가량 줄었지만 피해액은 45.3%나 늘어났다.
특히 최근에는 카드배송원, 고객센터, 검사사칭 등으로 이어지는 보이스피싱 수법이 활개를 치면서 도내에서도 피해자가 잇따르고 있다.
이에 강원경찰은 최신수법과 특징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등 범죄 증가세를 꺾기 위한 예방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경찰은 금융기관 협업‧홍보영상 배포‧교육 활성화‧예방 메시지 전파 등을 중점으로 최근 한달간 집중 홍보를 추진했다.
강원경찰청 관계자는 “현금이나 계좌이체를 요구받을 경우 즉시 112에 신고하고 상담해야 한다”며 “민생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금융범죄로부터 국민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을 지속 펼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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