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용의 마음속에는 언제나 인도네시아가 있다...재차 감사 인사 “사랑해왔고, 앞으로도 사랑할 것”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신태용의 마음속에는 언제나 인도네시아가 있다...재차 감사 인사 “사랑해왔고, 앞으로도 사랑할 것”

인터풋볼 2025-01-26 00:00:00 신고

3줄요약

[인터풋볼] 박윤서 기자 = 신태용 전 인도네시아 대표팀 감독이 또다시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인도네시아 축구협회는 지난 9일(이하 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에 “파트릭 클루이베르트 감독을 선임했다. 2년 계약을 맺었다”라고 공식 발표했다. 클루이베르트 감독은 신태용 전임 감독의 뒤를 이어 인도네시아 대표팀 지휘봉을 잡게 됐고, 당장의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예선에 나서게 됐다.

신태용 감독 경질 결정은 충격으로 다가왔다. 신태용 감독은 A대표팀은 물론 U-20 팀, U-23 팀 감독까지 맡으면서 인도네시아 축구의 전반적인 체계를 잡고 발전을 이뤄냈다.

성적으로도 증명했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서 사상 첫 16강 진출이라는 업적을 남겼다. 조별리그에서 베트남을 상대로 1승을 거뒀으며 비록 16강에서 호주에 0-4로 대패했으나 토너먼트 진출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었다. 또한 2024 AFC U-23 아시안컵에서는 4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조별리그에서 2승 1패를 기록했고, 8강에서 한국을 승부차기 혈투 끝에 꺾고 준결승에 올랐다. 준결승과 3, 4위전에서 모두 패해 4위에 그쳤으나 신태용 감독은 큰 박수를 받았고,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신태용 감독을 연호했다.

사진=인도네시아 축구협회
사진=인도네시아 축구협회

 

인도네시아 축구협회는 신태용 감독과 이별하기로 결정했고, 후임 감독으로 클루이베르트를 선임했다. 인도네시아 축구 팬들 중에서는 경질 결정을 비판하는 이들이 있었다.

신태용 감독은 경질 이후 지난 11일 자신의 SNS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당시 그는 “그동안 우리 인도네시아 대표팀이 이 자리에 있기까지 물심양면으로 큰 힘이 되어주신 에릭 토히르 협회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회장님이 아니었다면 지금의 성과는 결코 이루지 못했을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우리 코치들에게도 고맙다는 인사를 전한다. 어렵고 힘든 상황도 많았지만 언제나 뜻과 힘을 모아 좋은 결과를 위해 항상 선수들과 함께 뛰어준 것을 잘 알고 있다. 대표팀 선수들에게도 정말 고맙고 감사하다. 2026년 월드컵에 꼭 진출해야 한다. 우리 선수들이 월드컵 무대를 밟는 것이 나의 소원이다. 마지막으로 저를 사랑해주시고 성원해주신 인도네시아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보내주신 따듯한 마음과 응원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사진 = 신태용 감독 SNS
사진 = 신태용 감독 SNS

첫 감사 인사 이후 대략 2주 정도가 흐른 25일, 신태용 감독은 자신의 SNS에 한 영상을 게시했다. 신태용 감독뿐 아니라 그와 함께 인도네시아 대표팀을 이끌었던 염기훈 코치, 김봉수 코치, 최인철 코치 등 ‘신태용 사단’ 대부분이 등장해 감사 인사를 전했다.

신태용 감독은 “5년을 마감하고 한국으로 돌아가게 됐다. 우리 인도네시아 축구 팬, 국민들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비록 이렇게 아쉽게 돌아가지만 나는 인도네시아를 사랑했고 앞으로도 사랑할 것이다. 인도네시아 선수들이 꼭 2026년 월드컵에 진출했으면 좋겠다. 한국이랑 인도네시아 왔다갔다 하겠지만...인도네시아를 응원하겠다. 그동안 감사했다”라고 말했다.

신태용 감독과 인도네시아는 여기서 끝나지만, 신태용 감독의 마음 속에는 항상 인도네시아가 남아있을 것이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