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미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GS AI 어시스턴트’라는 AI 프로그램을 직원 약 1만명에게 배포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중 사내 모든 직원에게 GS AI 어시스턴트를 공급할 계획인 것으로도 전해졌다.
해당 프로그램은 오픈AI의 챗GPT 등 모델에 입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작업별 맞춤형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마르코 아젠티 골드만삭스 최고정보책임자(CIO)는 “AI는 숙련된( experienced) 골드만삭스 직원이 일하는 방식으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프로그램과의 대화는 마치 회사의 다른 직원과 말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AI는 실제 직원이 여러 데이터를 이용해 업무를 재확인하거나 특정 알고리즘으로 계산하는 것과 같은 능력을 흡수한다”며 “인간과 AI의 경계가 모호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3~5년 후가 가장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CNBC는 이날 “월가는 최근 몇 년간 나온 혁신 기술들 가운데 생성형 AI를 가장 빠른 속도로 수용하고 있다”면서 “미래의 AI는 질의응답, 이메일 작성, 복잡한 문서 요약뿐만 아니라 인간의 개입 없이 여러 단계로 구성된 작업을 수행하는 이른바 ‘에이전트’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골드만삭스 외에도 JP모건체이스, 모건스탠리 등이 이미 생성형 AI를 업무에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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