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소현 기자]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AI 디지털교과서를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하자 전국의 시도교육청은 찬반으로 엇갈리며 교육 현장에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3일 인천·서울·경기교육감은 AI 디지털교과서를 비롯한 주요 안건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수도권 교육감들은 교육 현장의 준비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AI 디지털교과서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디지털교과서 구동 체계, 교육콘텐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프라, 학생 개인학습 이력 데이터 등을 전반적으로 종합 재검토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광주시교육청도 AI 디지털교과서를 우선 단계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23일 입장문을 내고 “AI 디지털교과서와 관련해 학교 현장 요구와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반영해야 한다”며 “현 상황은 AI 디지털교과서 시스템과 적용 등에 불안정 요소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AI 디지털교과서는 교육자료로 일단 시작하고 다양한 시행 환경이 구축된 이후 교과서로 지위를 향상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광주교육청은 전국 11개 교육청과 함께 교수학습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달리 대구시교육청은 예정대로 교과서 지위를 유지한 채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강은희 교육감이 지난 6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 디지털교과서를 정책적으로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이후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20일과 23일, 학부모위원과 지역위원 400여 명이 참석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정책공감 워크숍’에서 실물형 AI 디지털교과서와 수업 활용 모습을 공개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올해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평가제, 고교학점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과 같이 공교육의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라며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교조 광주지부를 비롯한 지역 교육시민단체들은 23일 광주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 무상교육 국비 지원 중단에 이어 AI 디지털교과서와 관련한 거부권 행사는 정부가 국민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광주교육청을 비롯한 전국의 교육청이 더 이상 방관하지 말고 교육의 공공성과 자율성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도 22일 성명을 발표하고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의 AI 디지털교과서 재의요구권 행사는 교육의 본질을 훼손하고 공교육을 약화시키는 행위”라며 “AIDT가 실제로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는커녕 지방교육청의 열악한 재정 상태로 인해 오히려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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