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20일 취임 직후 ‘그린뉴딜 지우기’에 나서 완성차업계도 분주해졌다. 그간 전기차 지원에 소극적이던 트럼프 정부의 예상된 시나리오였지만, 실제 ‘친환경 산업정책’의 종식을 예고하자 현대차 등 전기차 관련 기업들은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그린뉴딜(친환경 산업정책)을 종식하고, 전기차 의무화를 철회한다. 자동차 산업을 구하고, 위대한 미국 자동차 노동자들에 대한 약속을 지키겠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우선’만을 실천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전기차 보조금을 없애겠단 의지는 예상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취임사에서부터 전기차 의무화 폐지를 언급, 전임 대통령인 조 바이든이 적극적으로 추진한 ‘뉴딜 정책’의 핵심인 전기차 의무화, IRA(인플레이션감축법)전면 폐지를 공식화한 것이다. 취임 후엔 곧장 파리 기후변화 협정 탈퇴를 결정하기도 했다.
파리협정은 지난 2015년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서 195개국이 채택한 국제협정으로, 205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Net Zero Emissions)을 달성하자는 공동목표를 가지고 있다.
미국은 2016년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협정에 서명했는데, 트럼프 1기 당시 탈퇴, 바이든 정부서 복귀, 올해 트럼프가 정권을 잡자 다시 탈퇴를 선언한 것이다.
이는 국제사회 추진 과제인 ‘탄소 중립’에도 어깃장을 놓는 행보다. 전세계적 추세인 전기차 전환 역시 파리협정서 기인한 만큼, 트럼프의 이 같은 모습은 전기차 발전과 친환경 탄소중립 속도를 상당히 늦추는 악영향을 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한편 세계적인 전기차 개발 주요 기업으로 자리 잡은 현대차그룹은 트럼프 대통령의 강한 브레이크로 북미 수출 등 전략 변경은 피할 수 없게 됐다.
현대차그룹은 IRA 폐지 수순으로 전기차 보조금이 사라질 것을 대비해,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하이브리드를 앞세운다는 전략을 23일 밝혔다. 전기차 판매는 북미 현지 생산 체계를 본격 가동하고, 유연한 경영 전략을 통한 수익성 방어에 집중하겠다는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2024년 및 4분기 현대차 컨퍼런스콜에서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와 북미 지역 SUV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로 하이브리드 14만5732대, 전기차 5만3035대를 포함해 전년 대비 21.0% 증가한 20만9641대를 기록했다”며 하이브리드 판매량 상승세를 주요 성과로 언급했다.
그러면서 “주요 시장의 성장률 둔화, 전기차 캐즘(Chasm, 일시적 수요 정체) 등으로 인한 산업 발전 속도 변화, 매크로(거시 경제) 변동성 확대에 따른 불안감 증대 등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 부문별 대응책과 시나리오를 마련해 체계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부도 트럼프 대통령의 전기차 관련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산업부는 2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과 ‘자동차 민관 대미 협력 태스크포스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관련 행정명령이 실제 실행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정책이 구체화할 경우 국내 자동차 산업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책 입안 초기에 아웃리치(대외협력)를 통해 미국 측에 우리 입장을 피력하고 정보 공유 등 기민하게 대처하자고 뜻을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행정부 2.0의 反친환경 정책은 현대차 뿐 아니라 국내 무역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며 “나아가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국제사회와 미국의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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