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시장 오세훈) 최초 경전철로 강북구와 성북구, 동대문구를 연결하는 우이신설선이 1호선 방학역과 연결된다.
우이신설 연장선은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1호선(경원선) 방학역을 잇는 총연장 3.93㎞에 정거장 3개(방학역 환승 포함)로 구성된다.
시는 총사업비 4650억원을 투입해 2031년까지 완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시는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건설공사'를 지난해 12월 일괄 입찰(턴키) 방식으로 2차례 공고했지만 지난 20일 재공고 마감 결과 'HL디앤아이한라 컨소시엄'이 단독 입찰해 결국 유찰됐다. 이에 따라 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단독 입찰한 HL디앤아이한라 컨소시엄과 수의 계약으로 전환해 사업을 추진한다.
당초 시는 토목 부문과 시스템 부문을 분리 발주할 방침이었지만 무응찰로 인한 사업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토목과 시스템 분야 통합 발주로 전환해 공사비 규모를 확대했다. 그 결과 HL디앤아이한라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참여했다.
HL디앤아이한라가 시공 주관사를 맡고 한신공영, 서한 등이 참여한다. 설계는 동해종합기술공사, 동일기술공사 등이 맡는다.
시는 다음 달 중순부터 HL디앤아이한라 컨소시엄과 기본 설계를 시작하고 오는 9월까지 실시설계적격자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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