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제약은 광동 헛개차의 숙취해소 기능성을 입증한 연구결과가 학술지에 공개됐다고 23일 밝혔다.
SCI급 국제 학술지 《Foods 2024, 13(24), 4084》에 게재된 논문 〈Efficacy of Hovenia dulcis Fruit Extract in Hangover Mitigation: Double-Blind Randomized Clini㎈ Evaluation(김영준, 고려대학교, 2024)〉에 따르면, '광동 헛개차'를 사용한 인체적용시험에서 제품을 섭취한시험군은 대조군 대비 음주 6시간 후 혈중 알코올 농도가 12.9%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또 《Foods 2024, 13(24), 4021》에 게재된 논문 〈Clini㎈ Evaluation of Hovenia dulcis Extract Combinations for Effective Hangover Relief in Humans(김영준, 고려대학교, 2024)〉에 따르면, '광동 헛개차 골드라벨'은 같은 조건의 인체적용시험에서시험군이 음주시작 30분 후부터 대조군 대비 혈중 알코올 농도가 13.9% 감소했다. 특히 음주 15시간 후시험군이 응답한 숙취 정도에 관한 설문항목(AHS) 중 '위장장애'에서 대조군 대비 61.5% 낮은 수치를 기록해 기능성을 입증했다.
광동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제품에 '숙취해소' 문구를 삽입한 패키지를 적용할 계획이다. 광동 헛개차는 지난 5년간 차음료(RTD)시장 브랜드 점유율 2위를 차지했으며 2024년 헛개차 제품군시장 점유율 1위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올해부터시행되는 일반식품의 숙취해소 기능성 표시제에 따라 제품의 과학적 근거를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들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리딩브랜드로서 명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식약처는 숙취해소 표현이 제품을 의약품 혹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할 여지가 있다는 견해에 따라, 과학적 근거 없이 해당 표현의 사용을 금지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이에 제조사가 해당 표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체적용시험 실증자료를 갖춰야 한다.
장세진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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