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와 협력해 TV 광고 분석 솔루션 'TV 애드 인덱스'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TV 애드 인덱스는 지니 TV의 약 950만 셋톱박스 데이터와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모바일 데이터를 활용해 TV 광고 성과를 분석한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시청자의 소비 행동, 구매 성향, 브랜드와의 연관성까지 심층 분석이 가능해 광고 성과를 명확히 입증하고 새로운 차원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KT에 따르면 TV 애드 인덱스는 지니 TV 셋톱박스의 비식별 광고 아이디 기준 전수 로그 데이터 기반으로 특정 채널, 시간의 특정 브랜드 광고 노출 여부를 분석하는 기술을 도입했다. 분석 결과를 통해 특정 광고가 미노출된 셋톱박스를 정확히 추출한 후 2차 광고를 집행해 광고 도달 효과를 극대화한다.
기존 시청률 조사 방식인 4000가구 패널 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실제 광고 노출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췄고 이를 위해 TV 광고 성과 지표를 디지털 광고에서 사용되는 광고 노출 수로 전환했다.
KT는 TV 애드 인덱스가 브랜드, 채널, 모델 세 가지 관점으로 광고의 영향도를 파악하고 특정 브랜드의 광고가 어떤 채널과 프로그램에서 얼마나 노출됐는지 세부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광고를 본 고객의 실제 구매 가능성과 브랜드 밀접도까지 확인할 수 있고 71개 주요 채널과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해 가장 효과적인 광고 집행 전략도 제안한다.
최광철 KT 인터넷TV(IPTV) 사업본부장 상무는 "TV 애드 인덱스는 TV 광고 성과측정의 보편성과 편의성을 갖추고 지니 TV 셋톱박스 전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확성을 높였다"며 "대한민국 대표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컴퍼니로써 빅데이터 기반 TV 광고의 디지털화를 이뤄 광고 업계에 혁신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