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차례 지내겠다" 48.5%…농산품 선물은 3만∼5만원대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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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차례 지내겠다" 48.5%…농산품 선물은 3만∼5만원대 선호"

연합뉴스 2025-01-20 11:00:1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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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진청, 구매 행태 변화 조사 발표…제수용보다 가정용 늘어

설 명절 앞둔 전통시장 설 명절 앞둔 전통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주=연합뉴스) 김진방 기자 = 설 명절 선물로 농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3만∼5만원대의 가정용 농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설에 차례를 지내겠다는 응답은 절반 이하인 48.5%였다.

20일 농촌진흥청이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소비자 패널 1천명을 대상으로 한 '2025년 설 명절 농식품 소비 행태 변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례용 농산물 구매는 줄이는 대신 가족들이 먹을 일반 농산물 구매는 늘리겠다는 소비자가 많았다.

설 명절에 평소보다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넉넉히 구매해 가족과 함께 즐기는 자가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에 차례를 지내겠다는 가구는 48.5%로 지난해와 비슷했다. 또 응답자 60%는 지난해와 같은 양의 차례용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과일류는 사과(46.8%)와 배(43.4%), 축산물은 국내산 소고기 갈비(22.2%)와 국내산 소고기 등심(14.8%) 순으로 구매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과일(32.0%), 축산물(25.4%) 모두 지난해보다 적게 구매하겠다고 밝혔다.

과일이나 축산물을 구매할 때도 대형마트나 슈퍼마켓보다 전통시장이나 전문점, 온라인몰을 찾겠다는 비중이 지난해보다 높았다. 그 이유로 가격 절감(49.7%), 접근 편리함(24.9%), 품질 향상(15.5%) 등을 꼽았다.

소비자 10명 중 6명은 '가족에게 선물할 의향이 있다'라고 답했다. 인기 선물 품목은 과일류(32.3%)가 가장 많았고 축산물(15.6%), 현금(12.4%), 건강기능식품(11.6%), 한과·견과류(4.9%) 등의 순이었다.

지인에게는 10명 중 3명이 선물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구매 품목은 과일(25.1%), 차 및 커피(12.7%), 통조림(8.2%), 건어물(6.6%), 건강기능식품(6.3%) 순이었다.

선물용품 구매액은 3만∼5만 원대를 가장 선호했다. 소비자들은 가격과 선물 받는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 선물 품목을 고르겠다고 답했다.

하두종 농진청 농산업경영과장은 "차례용품 위주로 구매하던 전통적인 명절 농산물 소비가 가정 소비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며 "고물가와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로 저가형 농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경향을 반영해 신수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hina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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