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GA 포부 밝힌 토스인슈어런스...급성장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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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GA 포부 밝힌 토스인슈어런스...급성장 비결은?

뉴스락 2025-01-17 19:23:0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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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인슈어런스 CI. [뉴스락]
토스인슈어런스 CI. [뉴스락]

[뉴스락] 토스인슈어런스의 성장세가 매섭다. 

대면영업 2년만에 보험설계사 수 2명에서 2000명을 돌파하는 등 몸집을 급격히 불려 나가고 있다.

17일 토스인슈어런스는 빠른 시일 내에 설계사 3천명을 달성해 초대형 GA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토스인슈어런스의 13월차(입사후 13개월) 설계사 정착률은 90%를 기록해 업계 평균인 40%를 크게 웃돈다.

토스인슈어런스는 설계사가 가져가는 비중이 높고 과도한 영업 압박이 없는 문화가 높은 정착률로 귀결됐다고 설명했다. 

토스인슈어런스는 설계사를 위해 불필요한 조직 단위를 줄여 설계사가 가져가는 비율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보험사로부터 받는 판매수수료의 원천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해 설계사들의 긍정적인 평을 받고 있다.

지나친 경쟁을 지양하고 공동의 성공을 추구하는 것도 토스인슈어런스의 특징이다. 

토스인슈어런스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순위 경쟁을 시키거나 특정 설계사에게 성과를 몰아주는 일이 전무하다"며 "오히려 자신의 노하우와 경험을 나누는 것을 장려하며 보상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설계사 경력이 짧더라도 최선의 솔루션을 찾아주는 자체 IT 기술인 '상품 내비게이터'는 제휴된 원수사들의 판매 상품 중 가장 경쟁력 있는 보험을 차례대로 추천해준다. 

그 결과, 토스인슈어런스 소속 설계사의 평균 연령은 30대 중반으로 타 회사 대비 압도적으로 젊다.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설계사 소득하락 원인과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생명보험설계사의 평균연령은 49.1세, 손해보험설계사는 47.5세에 달한다. 

보고서에선 설계사 입직 초기인 젊은 시절에는 지인을 대상으로 신계약 판매가 활발히 나타날 수 있으나, 이후에는 판매 대상이 소진되기 때문에 특정 연령을 넘어서면 신계약 판매가 둔화된다고 지적한다.

또한, 젊은 설계사의 유입은 국내 유일의 IT 기반 플랫폼형 GA인 토스인슈어런스와 더해져 최적의 효율로 고객에게 감동을 선사한다고 설명한다. 

토스인슈어런스는 설계사들에게 대면 상담을 통한 고객 케어 및 영업활동 과정에서 불편함 없이 보험 점검 및 상담 신청 고객의 보험 현황을 확인하고, 가입 설계 동의 등을 디지털로 진행할 수 있는 설계사 전용 '영업지원 모바일 앱'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앱을 통해 금융 고객이 토스앱으로 경험한 창의적이고 스마트한 디지털 서비스를 동일하게 경험할 수 있다.

조병익 토스인슈어런스 대표는 "토스인슈어런스의 첫 번째 고객은 설계사다. 보험의 고객 경험은 설계사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믿는다"며 "모든 영역에서 설계사의 의견을 중요하게 반영하며, 특히 설계사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서비스 개선 시에는 디자이너와 기획자, 심지어 개발자들도 설계사를 찾아가서 의견을 구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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