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이후 정부가 국내 활주로 근처의 항행 안전시설에 대한 충돌 시 위험성을 전수 조사한 결과 전국 15개 공항 중 7곳의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 등 9개 시설에서 개선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3일 국토교통부는 지난 2~8일 인천·김포국제공항 등 전국 13개 공항의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LLZ) 등 항행안전시설의 위치, 재질 등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는 15개의 공항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무안공항에 대해서는 별도로 조사가 이뤄졌고, 나머지 1곳은 미군이 관리하는 군산공항으로 미군의 협조를 받아 따로 조사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13개 공항의 로컬라이저 32개와 활공각 제공 시설(GP), 거리 측정 장치(DME) 51개, 전방향 표지(VOR) 17곳을 대상으로 현장 점검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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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 무안공항을 비롯해 7개 공항에서 로컬라이저 개선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무안공항과 더불어 광주·여수·포항경주공항에는 각 1개씩 '콘크리트 둔덕' 형태의 로컬라이저 구조물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해공항(2개)과 사천공항(2개)에는 콘크리트 기초가 일부 땅 위로 튀어나온 구조물이, 제주공항에는 H형 철골 형태의 단단한 구조물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나머지 7개 공항의 26개 시설은 로컬라이저 구조물이 땅에 묻힌 형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로컬라이저 위치를 보면 인천과 양양공항은 종단안전구역 내에 설치됐으나, 이들 공항의 9개 시설은 모두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안전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양양공항의 경우 시설 기초 부분의 지반이 일부 내려앉으면서 높이가 관리 기준인 7.5㎝를 약 4∼5㎝ 넘는 것으로 나타나 즉시 흙을 채워 넣으며 조치했다.
국토부는 "항행안전시설 외에 전국 공항 주요 공항시설에 대해서는 이날부터 21일까지 특별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이번 특별 점검 결과와 종합해 안전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방위각 시설은 이달 중 개선 방안을 마련해 연내 개선 완료를 목표로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는 지난달 29일 오전 8시 57분쯤 관제탑으로부터 조류 충돌 경고를 받았고, 불과 2분 뒤인 오전 8시 59분쯤 1차 착륙 시도 중 조류 충돌에 따른 '메이데이'를 선언, 복행을 시도했다.
이어 2차 착륙 시도 중 동체착륙을 시도하다 로컬라이저가 있는 '콘크리트 둔덕'과 충돌하며 폭발했다. 이 사고로 승객 179명이 숨지고 승무원 2명이 다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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