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도가 높을수록 사람이 직접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생생한 표현이 가능하다. 최근 출시되는 AI TV가 최대 8K 이상의 초고화질을 구현하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의 4세대 OLED 패널은 AI 시대에 최적화 됐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LG디스플레이는 16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설명회를 열고 4세대 OLED 패널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RGB(적·녹·청) 소자를 독립적으로 쌓아 빛을 내는 '프라이머리 RGB 탠덤' 구조가 핵심이다.
LG디스플레이는 그동안 에너지 파장이 상대적으로 짧은 청색 소자를 두 개 층으로 쌓고 한 개 층에 적색, 녹색, 황색 소자를 모두 배치하는 3개 층 구조의 광원을 사용해왔다.
4세대 OLED TV 패널에 적용된 '프라이머리 RGB 탠덤'은 두 개의 청색 소자층과 각각 독립된 적색, 녹색 소자층을 더해 총 4개층으로 광원을 구성하는 LG디스플레이의 독자 기술이다. 기존 대비 한 개 층을 추가하고 생산되는 빛의 양을 증대하여 최대 휘도를 기존 대비 33% 증가한 4000니트로 올렸다.
컬러 휘도 역시 2100니트를 달성하면서 직전 세대(1500니트) 대비 40% 향상됐고 에너지 효율도 약 20%(65인치 기준) 개선됐다.
이태림 LG디스플레이 대형 제품담당(상무)은 "4세대 OLED의 핵심은 한 개 층에 혼합돼 있던 적색과 녹색을 각각 다른 층에 독립적으로 구성한 것"이라며 "혼합돼있던 컬러를 독립적으로 분리하면 고유의 색 등을 최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기술은 대형 OLED 디스플레이업계에선 LG디스플레이가 최초로 구현한 것으로 난이도가 높다"고 부연했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CES 2024' 3000니트의 OLED 패널을 선보일 당시 "더 높은 니트의 패널 개발은 원가 문제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이후 1년 만에 4000니트의 4세대 제품을 공개한 이유에 대해선 강원석 대형 상품기획담당(상무)은 "OLED 패널 원가 중 소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일부"라며 "지난해 내부적으로 오퍼레이션 에피션시라든가 원가절감 등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제품원가는 소비자 수용이 가능한 가격대에서 유지하도록 했다"고 답변했다.
대형 OLED 패널의 대중화를 위한 방향과 관련해 "가격경쟁력을 어떻게 갖춰 가느냐가 시장 소비자들에게 통할 수 있느냐로 연결될 것"이라며 "세계에 존재하는 디스플레이 중 유일하게 픽셀 단위로 입력된 신호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는 게 OLED 인데 LG디스플레이는 초대형 쪽에서 이미 범접할 수 있는 화질을 구현했고 원가를 계속 절감해 2~3개의 시리즈를 초대형에서도 정리하는 걸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과의 OLED 격차에 대해 강 상무는 "LG디스플레이가 OLED 사업을 시작한 지 11년 째인데 최소한 그 정도의 격차는 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만약 중국이 R&D를 하고 있다면 그 보단 살짝 적을 듯 하다"고 했다.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 OLED 패널 세대교체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태림 상무는 "1세대에서 2세대 갈 때까지 10여년 정도 걸렸는데 이후로 1~2년마다 새로운 기술들을 탑재해 세대를 바꾸고 있다"며 "OLED 디스플레이가 점점 큰 사이즈로 발전하고 관련 부품업체 등이 인프라에 끼어들기 시작하면서 속도가 지금 굉장히 빨라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OLED 소자 성능을 바꾸는 것으로 4세대를 만들었는데 이 외에도 소프트웨어나 구동, 회로 등 모든 영역에서 많은 기술들을 많이 준비하고 있다"며 "세대교체는 점점 더 빨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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