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항만배후단지에 임대료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외국인 투자유치 등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유무역지역을 도입해야 합니다.”
김운수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5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인천신항 배후단지 자유무역지역 지정 및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항만자유무역지역 도입을 강조하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항만배후단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하면 낮은 임대료 정책으로 기업활동에 강점이 있고, 외국인 투자유치나 물동량 창출 측면에 충분히 기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입주 기업에 세금 및 임대료 감면, 관세 유보, 교통유발부담금 면제 적용 등 다양한 혜택도 있다”며 “특히 정부가 임대료를 통제해 안정적인 기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는 인천시 시정 자문기구인 시정혁신단이 마련한 것으로, 지난 2024년 12월 해양수산부는 인천신항 2-1단계를 인천항만공사(IPA)가 추진하는 공공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정부 발표는 그동안 인천 시민들과 지역 항만업·단체들이 항만 배후단지 개발에 대한 공공성 강화 요구를 반영한 결과다. 지역사회는 항만배후단지의 공공개발과 함께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해왔다.
그러나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천신항 1-1단계 2구역(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아직까지 일부 주주사들의 반대로 자유무역지역 지정을 추진하지 않고 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인천신항의 임대료는 평택당진항의 2.8배, 광양항의 7.6배, 부산항의 4.1배”라며 “인천항은 상대적으로 공시지가와 기본임대료가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영국을 비롯해 중국, 네덜란드, 독일 등 주요 국가들은 제조와 물류를 통합하는 복합형 자유무역지역의 형태로 발전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산항과 광양항, 평택당진항의 항만배후단지는 대부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한 상태”라며 “기업 설문조사 결과도 자유무역지역 관심도가 높게 나오는 만큼 인천항도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