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대회로 출발하는 ‘LCK 2025’…달라진 점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신규 대회로 출발하는 ‘LCK 2025’…달라진 점은?

한스경제 2025-01-15 15:05:16 신고

3줄요약
2025 LCK 로고./라이엇게임즈
2025 LCK 로고./라이엇게임즈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가 올해부터 획기적인 변화를 맞이한다.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컵 대회인 LCK컵을 진행하고, 정규 시즌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단일 시즌으로 개편됐다. 이번 개편을 통해 LCK가 더욱 경쟁력 있는 리그로 거듭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LCK 컵’은 15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막을 올린다. ‘LCK컵’은 LCK 역사상 최초로 열리는 컵 대회다.

‘LCK컵’은 LoL 라이브 서버에도 적용된 녹서스 테마의 ‘소환사의 협곡’으로 진행된다. 이는 더 잦은 교전을 이끄는 요소로 작용해 기존 대회 경기보다 빨라진 속도감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무력 행사’ 시스템도 추가됐다. 이는 각 팀에게 주어지는 부가적인 미션으로 선취점이나 첫 포탑 파괴, 세 가지 에픽 몬스터 선점 중 두 개를 먼저 수행하는 팀에게 ‘녹서스의 축복’이라는 효과가 부여된다.

또한 ‘LCK컵’은 기존 대회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룹 대항전과 피어리스 드래프트 방식이다. LCK컵 1라운드는 그룹 대항전 방식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10개 참가팀은 각각 다섯 팀씩 바론 그룹(한화생명e스포츠, T1, BNK 피어엑스, DN 프릭스, OK저축은행 브리온)과 장로 그룹(젠지, 디플러스 기아, kt 롤스터, 농심 레드포스, DRX)으로 나뉘어 대회에 나선다. 이때 바론 그룹과 장로 그룹은 일종의 한 팀으로써 경기에 나선다. 각 그룹 소속팀의 성적은 합산돼 더 좋은 성적을 거둔 그룹의 상위 3개팀이 플레이오프로 직행한다.

‘피어리스 드래프트’는 기존의 LCK에서 볼 수 없었던 챔피언 밴픽 방식이다. 이는 이전 경기에서 사용된 챔피언을 고를 수 없는 밴픽 규칙으로, 전략의 고착화를 피하고 다양한 챔피언을 볼 수 있어 여러 국제대회에서 주목받는 방식이다.

지난 8일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10개팀 선수와 감독들은 T1과 젠지 등이 LCK컵 우승 후보라고 봤다. 10개팀 대표 선수들 10명 가운데 6명은 T1을 선택했고 2명은 한화생명을, 2명은 젠지를 꼽았다. 10개팀의 감독들의 경우 젠지의 우승을 5명이 뽑았고 T1 4명, 한화생명을 1명이 각각 선택했다.

LCK컵 이후 진행되는 2025년도 LCK의 정규시즌은 기존 스프링과 서머로 나뉘었던 방식에서 총 5라운드로 구성된 단일 시즌제로 바뀐다. 정규 시즌의 1~2라운드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10개팀이 두 번의 3전 2선승제 풀 리그를 치르는 더블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9주 동안 진행된다. 이 중 상위 6개팀은 상반기 국제대회인 MSI 선발전에 출전할 자격을 얻는다.

MSI 선발전은 모두 5전 3선승제이며, LCK를 대표해 총 2개팀이 MSI에 진출하게 된다. 1~2라운드 기준 1,2위 팀이 맞대결을 펼쳐 승리한 팀이 1번 시드를 부여받고, 나머지 한 팀은 ‘킹 오브 더 힐’ 방식으로 선발된다. ‘킹 오브 더 힐’은 5위와 6위가 먼저 경기한 뒤 승리한 팀이 상위 순위 팀과 대결하며 한 단계씩 올라가는 방식이다.

MSI가 끝난 이후에는 1~2라운드와는 다른 방식으로 3~5라운드가 진행된다. 1~2라운드 성적 상위 5개팀은 레전드 그룹, 하위 5개팀은 라이즈 그룹으로 나뉘어 각 조 안에서 세 번의 3전 2선승제 맞대결을 펼친다. 1~2라운드 성적은 3~5라운드에서도 계승된다.

레전드 그룹에서 1, 2위를 차지한 팀은 LCK 플레이오프 2라운드에 직행하고 3위와 4위는 플레이오프 1라운드로 향한다. 레전드 그룹 5위와 라이즈 그룹 1위부터 3위까지 네 팀은 플레이-인을 치르며 라이즈 그룹 4위와 5위는 시즌을 마감한다.

총 6개팀이 참가하는 LCK 시즌 플레이오프는 패배팀에 기회를 한 번 더 주는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는 기존의 월드 챔피언십 대표 선발전을 대체한다.

플레이오프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하는 팀이 1번 시드로 월드 챔피언십에 출전하며 준우승은 2번 시드, 결승 진출전에서 탈락한 팀은 3번 시드를 받는다. MSI 결과에 따라 LCK에 4장의 출전권이 부여될 경우 플레이오프 4위까지 롤드컵에 출전한다.

연간 경기수도 늘었다. 그룹 대항전 형태로 진행되는 LCK컵을 통해 각 팀은 최소 5경기에서 최대 13경기 이상을 소화합니다. 정규 시즌 5라운드와 ‘LCK 로드 투 MSI’, 플레이-인과 플레이오프를 포함한 포스트 시즌까지 고려하면 올해 대비 한 팀이 최대 11경기를 더 치르게 될 전망이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