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HD현대가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과 진공단열 기술 개발에 성공하며 수소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로이드선급(LR) 등 국제선급협회(IACS) 소속 4개 선급으로부터 '액화수소 탱크의 진공단열 기술에 대한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은 앞서 지난달 노르웨이선급으로부터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한 용접 절차(WPS)'에 대한 승인을 완료했으며, 이로써 국내 최초로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의 소재 선정 및 검증, 용접 기술을 모두 확보하게 됐다.
수소는 미래 청정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선박용 대형 액화수소 저장 탱크의 설계·제작 기술 부족으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액화수소는 LNG보다 9배 이상 높은 증발률을 보여 탱크 내 단열 공간의 진공상태 유지가 필수적이었으나, 기존에는 진공상태 도달까지 장시간이 소요돼 대형화에 제약이 있었다.
이러한 기술적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8월 노르웨이선급과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를 체결하고 표준 용접 절차와 평가 항목을 개발해 선급 승인을 획득했다.
HD한국조선해양이 새롭게 개발한 진공단열 기술은 선박 운항 중에도 영하 253℃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수소 탱크의 단열 공간을 진공상태로 유지할 수 있어, 다량의 액화수소를 손실 없이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탱크 내부의 진공상태 조성 시간을 수개월에서 수일로 대폭 단축하는 데도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수소 사회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HD한국조선해양은 바다를 통한 수소의 운송과 저장 기술 개발을 선도해 수소의 상용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글로벌 수소 운송 시장 선점을 위해 지난해 2월 우드사이드에너지, 현대글로비스, 일본의 글로벌 선사 MOL과 액화수소 운송 밸류체인 개발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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