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민원 챗봇 ‘인천톡톡’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인천톡톡은 24시간 민원에 응대하는 인공지능 상담사다. 언제든 궁금한 민원을 물어보면 실시간으로 답변 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 목록 화면의 검색창에서 ‘인천광역시 웹사이트’를 검색해 플러스친구로 등록하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인천톡톡의 첫 화면에는 시 콜센터 상담 건 중 상위 50위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주 발생하는 민원 답변을 모았다. 교통, 복지, 불편신고, 생활, 일자리, 재난·안전, 주거 등 총 7개 분야에서 시민들이 자주 찾는 정보를 정리했다. 또 하단에는 축제·전시·행사, 통합예약, 맞춤형 수혜서비스, 시민참여(설문·이벤트), 시 새소식 등 시민이 관심 있을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바로가기를 모아 놓았다.
홈 화면에서 찾는 정보가 없다면 대화창을 이용해 질문할 수 있다. 시민들이 시 누리집과 콜센터에 자주 질문했던 내용에 대한 답변 221종을 등록했다. 지난해 기준 주요 질문으로는 조기폐차, 전기차, 채용, 버스 불편 등이 있다. 질문 빈도가 낮아 등록되지 않은 답변에 대해서도 향후 답변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최민희 시 정보화담당관은 “모바일 환경에서 24시간 온라인 민원 대응체계를 구축해 시민 편의를 크게 늘렸다”고 말했다. 이어 “더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보완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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