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유통업계에서는 팝업스토어를 열거나 채널 입점을 확장하는 등 소비자들과 접점을 늘려가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을 알리는 것과 동시에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 빙그레
빙그레(005180)는 여의도 더현대 백화점 지하 1층 대행사장에서 '빙그레 소원왕국' 팝업스토어를 1월15일부터 23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빙그레 자체 캐릭터 빙그레우스가 왕실에서 국민들과 함께 소원을 성취하고 행운을 북돋아 주는 '소원왕국' 콘셉트로 진행된다.
빙그레 왕국 캐릭터들이 환영하는 입구를 지나 메인존 소원왕국 광장에 들어서면 대형 바나나맛우유 조형물과 함께 다양한 굿즈로 구성된 럭키박스 트리와 동화 같은 아트월로 꾸며진 포토존이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이어진 소원열차 구역에는 각종 문구류부터 생활 소품에 이르기까지 빙그레 IP를 활용한 24품목 52종의 다양한 굿즈들로 구성된 기프트샵이 운영된다.
특히 굿즈 구매 금액별 리워드와 함께 구매 고객 전원에게는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은 수출 전용 메로나를 제공한다.
버추얼존에서는 3D 빙그레우스 캐릭터와 AI필터가 적용된 나만의 추억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소원왕국 정원에서는 미니게임을 수행하고 소원스탬프 3개를 모으면 소원뽑기를 통해 랜덤 굿즈도 제공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사전 예약 및 현장 예약을 동시에 진행하고 사전 예약의 경우 네이버 사전 예약 페이지에서만 가능하다.
ⓒ 지평주조
지평막걸리와 짐빔은 오는 16일까지 더현대 서울 지하 1층에서 막앤스키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짐대감 지평사댁'이라는 컨셉으로 한 이번 팝업스토어는 전통 한옥의 격자무늬와 현대적인 디자인을 조화롭게 접목했다. 그리고 한복을 입은 외국인 안내원을 배치해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독특한 만남을 연출했다.
팝업스토어는 막앤스키를 직접 맛볼 수 있는 테이스팅존과 신년 운세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존으로 구성됐다. 방문객들은 전통 간식인 약과, 누룽지와 함께 막앤스키를 페어링해 볼 수 있으며, 제품 구매 고객에게는 신년 운세 럭키드로우 이벤트 참여 기회가 제공된다. 팝업 오픈 첫날, 한식 쿡방으로 유명한 캐나다 출신 인플루언서 로건 모핏이 방문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막앤스키'는 대한민국 대표 막걸리 브랜드 지평이 200년 전통의 버번 위스키 브랜드 짐빔과 함께 업계 최초로 출시한 막스키(막걸리+위스키) 제품이다. 국산 쌀과 지평 누룩으로 3번 발효해 만든 지평생막걸리에 짐빔 위스키를 냉각 숙성하여, 막걸리의 달콤한 맛과 위스키의 오크 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평막걸리 관계자는 "막걸리의 새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해 색다른 시도를 하고 있다"며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공간에서 막앤스키만의 매력을 느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풀무원(017810)건강생활은 식물 기반 헬스케어 솔루션 브랜드 '풀무원건강식물원'의 대표 제품 '파이토 에너지 샷'이 창고형 할인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전국 22개 전점에 공식 입점하며 오프라인 유통망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파이토 에너지 샷'은 101가지 식물의 영양소를 1포에 간편하게 담은 액상형 식물 발효 제품이다. 과일 채소 섭취량이 줄고 있는 현대인에게 적합한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핵심 원료인 '파이토 메타 에센스'는 △과일 39종 △채소 32종 △뿌리채소 8종 △버섯 11종 △허브 8종 △해조류 3종까지 총 101종의 식물 원료를 365일 발효했다.
특히 씨앗, 뿌리, 열매, 잎 등 식물의 모든 부위를 사용하는 홀푸드 공법으로 평소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한 식단 구성이 어렵거나 바쁜 일상 속 간편한 과일, 야채 섭취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파이토 에너지 샷'이 창고형 할인점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5월 첫 론칭 이후 누적 판매 25만포를 달성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파이토 에너지 샷'은 풀무원 공식 온라인몰(#풀무원)과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올리브영에 이어 이번 이마트 트레이더스 입점으로 소비자 접점을 대폭 확대했다.
가족 단위 소비가 많은 창고형 할인점 특성에 맞춰 기존 28포 구성에 10포를 추가한 38포입 대용량 패밀리형 패키지를 2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여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CJ제일제당(097950)은 호주 대형마트 체인인 'IGA'에서 비비고 제품 판매를 시작한다. 입점 제품은 △비비고 홈스타일 만두 3종(돼지고기, 돼지고기&김치, 야채) △찐만두 2종(돼지고기, 돼지고기&김치) △치즈 핫도그 총 6종이다. 이번달부터 순차적으로 IGA 매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IGA는 호주 4위 대형마트로, 현지에 13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CJ제일제당이 기존에 입점한 1위 마트 '울워스(Woolworths)', 2위 마트 '콜스(Coles)'를 합치면 호주 내 매장 수가 약 3300개에 가깝다. 이는 호주 주요 대형 유통업체(1위~4위) 매장 수의 80%가 넘어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비비고 K-푸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유진 CJ제일제당 오세아니아 법인장은 "현지에서 주로 이용하는 대형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판매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며 "호주 전역으로 촘촘한 판매망을 구축해 고객들이 어디에서나 비비고를 맛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을 위해 2022년부터 오세아니아를 중심으로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은 전녀 동기 대비 43%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