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정연 기자]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의 무료교환·반품 서비스를 지원하는 네이버페이 ‘반품안심케어’가 소상공인(SME) 매출액 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13일 밝혔다.
네이버에 따르면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의 강형구 교수팀이 네이버페이의 ‘반품안심케어’의 효과성과 의의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의 결제액이 증가하는 등 SME의 성장 촉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품안심케어는 무료교환·반품 배송비를 보상해주는 보험 서비스로, 지난해 12월 누적 판매 건수 1억건을 돌파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일한 SME가 판매하는 상품 중 반품안심케어가 적용된 상품의 매출액이 그렇지 않은 상품의 매출액보다 평균 13.6%가 더 높았다. 또한 반품안심케어에 가입한 SME의 일 결제액이 3~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보험료 지출 비용 및 반품 증가에 따른 피로도보다 구매 증가로 인한 매출 성장 효과가 크다고 분석하며, 반품안심케어가 안정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반품과 교환이 잦은 상품군에서 반품안심케어 도입에 따른 매출액 증대 효과가 평균 대비 높게 나타났다. 동일한 SME가 판매하는 상품 중 반품안심케어가 적용된 상품의 매출액이 증가한 효과를 카테고리별로 비교했을 때 ‘패션잡화’ 카테고리가 58.3%로 가장 높은 효과를 보였으며 ‘가구·인테리어’ 46.7%, ‘디지털·가전’ 26.2% 순으로 뒤를 이었다. 사이즈, 색상 등을 이유로 교환·반품에 대한 수요가 큰 제품군에서 SME가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구매 결정을 쉽게 만든 결과로 확인됐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조예나 네이버페이 보험팀 리더는 “많은 SME들이 반품안심케어를 통해 교환·반품 리스크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 도구로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도화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반품안심케어가 SME들의 성장을 지속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한양대 강형구 교수는 “반품안심케어는 이커머스 데이터에 기반해 판매자의 수요를 플랫폼 사와 금융사 간 협업으로 풀어낸 모범사례로써 판매자에게 재정적 안전망을 제공하고 있다”며 “판매자의 전략적 활용을 적극 지원한다면 경제적 불확실성 해소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강화하고, 나아가 전자상거래 시장 내 지속가능한 상생 모델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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