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국내 전기차 사용자들은 충전 소요 시간은 줄었지만, 비용은 다소 늘어났다고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최근 전기차 보유자 1343명에게 지난 1년간의 충전 행동·경험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충전 인프라는 개선됐지만 △충전 요금은 증가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충전행동·경험을 ‘충전 시간’(△충전기 탐색 △충전 소요 시간), ‘충전 인프라’(△충전 중 연락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 실패 △충전기 문제 경험), ‘비용’(△충전 요금 부담) 등 3개 측면 6개 항목으로 세분해 조사했다.
그 결과, 전기차 보유자는 대체로 충전 경험에서 큰 변화를 느끼지는 못하고 있었다.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전기차 충전·행동에 변화가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제시한 6개 평가 항목 중 5개에서 과반수가 ‘비슷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시간 측면에서는 개선 추세가 뚜렷하다. △외지에서 충전기를 찾는 데 걸린 시간 △급속충전에 걸리는 시간’에 대해 각각 32%와 23%가 긍정적 변화(줄었다)를 경험해 부정적 응답(늘었다 각각 11%, 6%)을 크게 앞섰다. 다만 급속충전에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는 중립(비슷)이 71%로 대다수를 차지해 개선 효과는 상대적으로 약했다.
인프라 측면에서는 항목별로 긍·부정 응답이 엇갈렸다. △충전 중 타인의(문의·독촉 등) 연락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 실패에 대해서는 둘 다 긍정적 경험이 28%로, 부정적 경험(8%, 18%)보다 많았다.
이에 비해 충전기 유지·관리 측면에서는 긍·부정이 팽팽한 가운데 다소 부정 쪽으로 기울었다. △고장·에러, 관리소홀 등 충전기 문제 경험에 대해 늘었다는 답변이 24%로 ‘줄었다’(21%)보다 많았지만 큰 차이는 없었다. 이에 따라 충전기 증설도 중요하지만 체계적인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해 보인다는 분석이다.
한편 비용 측면은 부정적인 답변이 압도적이었다. △충전 요금 부담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 부정 응답(54%)이 긍정 응답( 7%)의 7배 이상이었고, 중립(39%)에 비해서도 많았다.
정부의 전기차 요금할인 특례 종료(2022년 6월)와 잇단 충전 요금 인상의 영향이다. 많은 사람이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를 찾게 만드는 핵심 요인의 하나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충전 요금 현실화는 장기적으로 불가피하다”며 “정체기에 빠진 국내 전기차 시장을 회복하려면 가격 저항을 낮추는 상품·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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