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트럼프 '관세 압박'에 '보복관세' 맞대응 준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캐나다, 트럼프 '관세 압박'에 '보복관세' 맞대응 준비

머니S 2025-01-12 05:05:00 신고

3줄요약

캐나다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관세 압박에 대응해 미국 제품들에 대한 보복관세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왼쪽)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로이터 캐나다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관세 압박에 대응해 미국 제품들에 대한 보복관세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왼쪽)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로이터
캐나다가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를 준비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캐나다산 수입품에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캐나다도 맞대응한다는 방침이다.

CNN은 지난 10일(현지시각) 캐나다 당국자들이 미국이 캐나다에 수출하는 수십개의 제품 목록을 작성하고 있으며 대상은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상당한 경제적 피해를 입히는 품목이라고 보도했다.

캐나다가 관세를 부과할 품목 목록에는 ▲도자기 제품 ▲강철 제품 ▲가구 ▲버번 위스키와 잭 대니얼스 위스키와 같은 특정 알코올 음료 ▲오렌지 주스 ▲반려동물 사료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에너지 수출도 목록에 포함돼 있다. 마지막 수단으로 캐나다는 자국이 미국에 수출하는 에너지 제품에 세금을 부과할 수 있다.

멜라니 졸리 캐나다 외교부 장관은 지난 10일 오타와에서 보복 관세 목록을 논의하기 위한 내각 회의 전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보복관세 준비는 관세 인상이 궁극적으로 전 세계 여러 소비재의 가격을 인상하는 무역 전쟁의 시작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CNN은 짚었다. 일각에선 캐나다 정부의 보복관세 '맞불'을 놓고 미국과의 무역 전쟁을 준비하고 있는 캐나다 기업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골디 하이더 캐나다경제인협회 회장은 CNN에 캐나다 최고 CEO를 포함한 그의 회원들이 최근에야 정부와 협의했으며 보복 관세에 대한 의견을 요청받고 있다고 말했다. 하이더 회장은 캐나다 기업 리더들이 거의 1년 동안 트럼프의 대통령 임기를 준비해 왔지만, 각 전략의 의미는 아직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캐나다가 국경을 넘는 불법 마약 유입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지 않는 한 취임 첫날 캐나다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캐나다가 미국 관세의 고통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국에 '51번째 주'로 편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6일 트루스소셜에 올린 게시물에서 "캐나다가 미국과 합병하면 관세가 없고 세금이 크게 낮아지며 끊임없이 주변을 에워싸고 있는 러시아와 중국 선박의 위협으로부터 완벽하게 안전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