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는 지난해 4월 인앱 형태의 웹툰⋅웹소설 서비스를 공식 론칭했다. 10일 에이블리에 따르며 지난해 12월 에이블리 웹툰⋅웹소설 서비스 거래액은 직전 달 대비 2배가량(95%) 성장했다. 사용자 수(MAU)는 전월과 비교해 23.5% 증가했다. 에이블리가 보유한 웹툰⋅웹소설 작품 수는 총 1만개를 돌파했다. 공식 론칭 시점 대비 4.5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12월 인기 웹툰 '첫사랑에게'의 에이블리 내 거래액은 전월 대비 15배(1497%) 성장하며 에이블리 인기 작품 랭킹 1위를 차지했다. 로맨스 웹소설 '11336'(일일삼삼육) 거래액은 5배 이상(415%) 증가했다.
에이블리는 콘텐츠 서비스의 핵심인 '작품 라인업 강화'에 집중해 다양한 웹툰⋅웹소설을 확보한 점이 성과를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에이블리는 지난해 11월 유명 만화·잡지 등을 유통하는 대형 콘텐츠 유통사 대원씨아이가 공식 입점했다. 이를 통해 소재, 스토리 라인, 그림체 등 다양한 측면에서 탄탄한 작품성을 갖춘 웹툰⋅웹소설 작품을 다수 선보였다. 대형 CP사(출판·제작사)뿐 아니라 우수한 역량과 개성을 갖춘 개인 작가 입점도 이어졌다.
에이블리 웹툰⋅웹소설 서비스 관계자는 "에이블리가 커머스 영역에서 많은 셀러·상품 확보를 통해 신규 유저·셀러 유입을 이끌며 구축한 '셀러-유저 선순환' 성공 방정식을 콘텐츠 영역에 그대로 적용했다"라며 "웹툰⋅웹소설 서비스 이용 유저가 늘며 입점 CP사와 작가 수익 역시 증가하고 이는 곧 더 많은 유저 증가와 작품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안착으로 향후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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