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작년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한국의 수주 점유율이 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중국과의 격차가 더욱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은 1098만CGT(표준선 환산톤수·250척)를 수주하며 전 세계 수주량의 17%를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모습. ⓒ 삼성중공업
수주량은 지난 2023년 대비 9% 증가했지만, 글로벌 점유율은 20%에서 3%포인트 감소했다. 한국 수주 점유율이 10%대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16년(15.6%) 이후 처음이다.
반면 중국은 작년 4645만CGT(1711척)를 수주해 전 세계 수주량의 71%를 차지했다. 전년 대비 수주량은 58%, 점유율은 11%포인트 증가했다.
이에 따라 한중 간 점유율 격차는 지난 2023년 40%포인트에서 지난해 54%포인트로 벌어졌다.
한편 지난해 전 세계 수주량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6581만CGT(2412척)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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