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과학관(관장 이정구)은 지난 7일, 을사년 새해를 맞이하여 청렴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청렴 서한문’을 전직원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발송했다.
이정구 관장은 이번 서한문을 통해 ‘전직원에게는 상호존중과 청렴을 키워드로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 △일하는 것이 신나는 조직문화 △청렴을 실천하는 조직문화 △내부통제를 자율적으로 실천하는 조직문화를 강조했으며, 이러한 가치를 함께 실현해 더욱 단단한 조직으로 거듭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신년 서한문에는 핵심가치로 ‘청렴’을 강조하고,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임직원 행동강령’을 기관에서 철저히 준수하고 있음을 안내해 협력사와 함께 청렴한 공동의 가치를 만들어 갈 것을 다짐헀다.
한편, 국립광주과학관은 이정구 관장의 새로운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청렴 나눔 사물함’제도를 작년 2월에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청렴문화 전직원 확대 및 전파를 목적으로 기관 내 이해충돌을 방지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된 이 제도는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물품을 기관의 공식 행사 상품으로 활용하거나 지역 사회복지 시설 등에 전달함으로써 청렴의 가치를 일상 속에서 실천하고 있다.
Copyright ⓒ AI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