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훈기 의원 대표 발의 ‘과기출연기관법’ 본회의 통과···기관장 공백 막는다

이훈기 의원 대표 발의 ‘과기출연기관법’ 본회의 통과···기관장 공백 막는다

이뉴스투데이 2025-01-09 10:15:00 신고

3줄요약
[사진=이훈기 의원실]
[사진=이훈기 의원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정부출연연구기관 원장 임기 만료 3개월 전 차기 원장 후보자 선임 절차에 들어가도록 의무화하는 ‘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과기출연기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훈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남동을)이 대표 발의한 과기출연기관법 개정안은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원장 임기가 끝나기 3개월 전 차기 원장 후보자를 공개 모집하거나 추천하는 등 관련 절차에 착수하도록 의무화하는 조항을 담았다. 이를 통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장기간 원장 공석을 방지하고 신속히 신임 원장 선임 절차에 들어가도록 했다.

현재까지도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세계김치연구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등이 원장 임기가 만료됐음에도 해를 넘겨 원장 선임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원장 선임 지연으로 불안정한 조직 운영 등으로 우리나라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의 경쟁력은 낮추는 것은 물론, 연구기관의 신사업 추진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왔다”며 “과기출연기관법 본회의 통과로 국가 성장동력을 마련하는 과학 기술 혁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의 임기는 지난해 3월 22일, 한국한의학연구원‧한국철도기술연구원‧한국천문연구원장의 임기는 작년 4월 8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의 임기는 같은 해 8월 16일, 세계김치연구소장의 임기도 작년 8월 30일까지였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