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 지난해 선박수주 점유율 17%…1위 중국 70%

K-조선, 지난해 선박수주 점유율 17%…1위 중국 70%

머니S 2025-01-08 13:19:3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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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초대형LPG운반선(VLGC)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초대형LPG운반선(VLGC)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한국조선해양
한국이 지난해 수주 경쟁에서 2위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의 점유율은 70%에 달해 1위를 기록했다.

8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194만CGT(86척)으로 전월(387만CGT) 대비 50% 감소했다. 전년 동기(437만CGT)와 비교해서는 56% 줄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66만CGT(67척·86%), 한국이 7만CGT(3척·4%)를 수주했다.

지난해 전 세계 누계 수주는 6581만CGT(2412척)로 전년 동기 4920만CGT(2320척) 대비 34% 증가했다. 한국은 1098만CGT(250척·17%)를 수주하며 전년 동기 대비 9% 늘어난 반면 중국은 4645만CGT(1711척·70%)로 58% 증가했다. 일본 등 기타지역은 838만CGT(451척·13%)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 말 전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대비 167만CGT 증가한 1억 5717만CGT이다. 한국은 3787만CGT(24%), 중국은 9078만CGT(58%)의 수주 잔량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한국은 2만CGT 증가, 중국은 175만CGT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한국은 190만CGT 감소, 중국은 2588만CGT가 증가한 수치다.

12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9.16으로 11월(189.18)보다 0.02 떨어진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선종별 선가는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2억6000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900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만2000~2만4000TEU)은 2억7500달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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